“개혁따른 「일부의 고통」 불가피/김종서 교육개혁위원장

“개혁따른 「일부의 고통」 불가피/김종서 교육개혁위원장

입력 1996-08-21 00:00
수정 1996-08-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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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직급 다단계화 파급효과 고려 보류/소외계층·통일 시대 염두 개혁안 구상중

지난 4월 출범한 2기 교육개혁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김종서 위원장(73)은 20일 『지금까지 발표된 개혁과제를 일선교육현장에 뿌리내리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올해말과 내년 상반기에 각각 21세기를 향한 교육체제와 통일을 대비한 교육개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3차개혁안의 주안점은.

▲우리의 교육체제가 갈등과 침체에서 벗어나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뒀다.이른바 교육운용체제의 효율화다.교육체제의 핵심부분을 개혁함으로써 전체적인 효율을 높이려는 것이다.

­앞으로의 추진계획과 일정은.

▲지금까지 제시된 1,2차 개혁과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추진과정과 그 효과를 면밀히 살피는 한편 몇개의 중요과제는 개혁방안을 더 구상해 내놓을 예정이다.올해말에는 21세기를 내다보며 한국교육이 갖춰야 할 체제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한 개혁에 중점을 둬 종합적인 개혁안을 제안할 예정이다.내년 상반기에는 이제까지 교육기회에서 비교적 소외돼온 사람을 배려하는 개혁안과 통일을 염두에 둔 개혁안을 구상해 보고할 계획이다.내년 하반기에는 교개위활동을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그때까지의 활동을 종합정리하고 앞으로의 발전과제를 담은 교육개혁백서를 발간하겠다.

­공청회에서 제시된 교사직급 다단계화 등 몇몇 중요한 과제가 최종안에서는 빠졌는데.

▲개혁의 파급효과를 고려,신중한 검토를 위해 이번에 보류했다.좀더 완전하게 검토해서 내놓겠다.

­시·도교육위원회나 교원 관련단체 등의 반발도 만만찮은데.

▲개혁에 일부의 고통이나 상대적 이익축소가 수반되는 것은 불가피하다.교개위로서는 최선의 안을 내놓았기 때문에 비판은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그러나 집단이기주의적인 생각에서 개혁의 취지를 호도하고 개혁 자체를 맹목적으로 거부하는 일이 일어나는 것은 불행한 일이라 생각한다.<한종태 기자>
1996-08-21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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