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이 한 사람만 있어도 너희는 구원 받으리라』던 성경구절을 생각하게 한다.악의 발호를 한탄하는 것만으로 무력상태에 빠져있는 우리에게 성추행범을 쫓다가 희생된 최성규씨의 죽음은 부끄러움을 일깨운다.
성추행의 죄업이 얼마나 무서운 것이면 이런 의인을 죽게 했겠는가.그같은 악행을 물리치고 사람들을 구원하는 경지로 이끄는 「용감한 시민」이어서 마침내 그는 죽음의 희생까지 치르고 말았을 것이다.우리모두를 대신해서 죽음을 맞은 그의 의로움은 우리가 갚아야 할 빚이기도 하다.
함께 의인이기를 분담하는 마음들이 우리에게 조금만 더 있었어도 우리 모두가 방관만 하는 습성을 기르지 않았을 것이고 그랬더라면 「마지막 의인」의 죽음까지를 부르지는 않았을지 모른다.남의 일에는 몸을 사리고 내 일에만 이기적인 방벽을 쌓기에 급급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을 오히려 어리석게 생각하는,사막처럼 황폐해진 오늘의 우리의 심성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그의 죽음은 마련되었던 것 같다.그로 하여금 혼자 치르게한 시련에 우리 함께 깊이 사과해야 하리라.
그러므로 이 일은 잠시잠깐 그의 행동을 칭송하고 끝낼 미담의 차원이 아니다.그는 맨손으로 구멍뚫린 사회를 메워보려다가 악에 의해 쓰러졌다.우리의 승해진 악의 발굽아래 의가 이렇게 유린되고 있음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죽음이다.이런 죽음을 범상한 일인듯 잊게 된다면 의로움의 한가닥 잔영도 사라지고 말 것이다.
작은 불씨처럼 던져진 그의 죽음의 뜻을 되살리는 노력을 우리는 해야 한다.그는 공권력을 행사하다가 순직한 경찰이나 나라를 지키다가 쓰러진 군인들처럼 그도 우리의 책임으로 보상해야 한다.그런 장치는 사회가 보일수 있는 분명한 의지이기도 하다.그같은 의지가 「용감한 시민」을 만드는 원천이 된다.「용감함」을 함께 하는 시민이 많아지면 의로움이 악을 이기게 되고 그래야만 악의 창궐도 예방된다.
냉담한채 방관하며 이기적인 생각만으로는 오늘처럼 승해지는 악에서 우리를 지킬 길이 절망스러워질 뿐이다.<송정숙 고문>
성추행의 죄업이 얼마나 무서운 것이면 이런 의인을 죽게 했겠는가.그같은 악행을 물리치고 사람들을 구원하는 경지로 이끄는 「용감한 시민」이어서 마침내 그는 죽음의 희생까지 치르고 말았을 것이다.우리모두를 대신해서 죽음을 맞은 그의 의로움은 우리가 갚아야 할 빚이기도 하다.
함께 의인이기를 분담하는 마음들이 우리에게 조금만 더 있었어도 우리 모두가 방관만 하는 습성을 기르지 않았을 것이고 그랬더라면 「마지막 의인」의 죽음까지를 부르지는 않았을지 모른다.남의 일에는 몸을 사리고 내 일에만 이기적인 방벽을 쌓기에 급급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을 오히려 어리석게 생각하는,사막처럼 황폐해진 오늘의 우리의 심성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그의 죽음은 마련되었던 것 같다.그로 하여금 혼자 치르게한 시련에 우리 함께 깊이 사과해야 하리라.
그러므로 이 일은 잠시잠깐 그의 행동을 칭송하고 끝낼 미담의 차원이 아니다.그는 맨손으로 구멍뚫린 사회를 메워보려다가 악에 의해 쓰러졌다.우리의 승해진 악의 발굽아래 의가 이렇게 유린되고 있음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죽음이다.이런 죽음을 범상한 일인듯 잊게 된다면 의로움의 한가닥 잔영도 사라지고 말 것이다.
작은 불씨처럼 던져진 그의 죽음의 뜻을 되살리는 노력을 우리는 해야 한다.그는 공권력을 행사하다가 순직한 경찰이나 나라를 지키다가 쓰러진 군인들처럼 그도 우리의 책임으로 보상해야 한다.그런 장치는 사회가 보일수 있는 분명한 의지이기도 하다.그같은 의지가 「용감한 시민」을 만드는 원천이 된다.「용감함」을 함께 하는 시민이 많아지면 의로움이 악을 이기게 되고 그래야만 악의 창궐도 예방된다.
냉담한채 방관하며 이기적인 생각만으로는 오늘처럼 승해지는 악에서 우리를 지킬 길이 절망스러워질 뿐이다.<송정숙 고문>
1996-08-13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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