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 윈로과학자 박만상 박사 두뇌훈련법 눈길

재미 윈로과학자 박만상 박사 두뇌훈련법 눈길

고현석 기자 기자
입력 1996-06-03 00:00
수정 1996-06-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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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공부/오른쪽 막고 크게 읽어라/고막울려 「왼쪽뇌 언어센터」 자극… 독해력 향상/말하기 연습 반복하면 입술… 목청근육 유연해져

짧은 시간내에 뇌를 최대한 활용해 집중적으로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이 분야에서 분자생물학적인 관점에서 평생을 바쳐 연구해온 재미 원로 과학자 박만상(70)박사는 재미있는 대답을 제시한다.

어쩌면 이씨왕조시대의 천자문 익히기와도 비슷한 박박사의 방법은 감각과 감성이 중시되는 후기구조주의의 시대에 또다른 전통회귀의 몸짓이자 옛것을 익혀 이를 과학적으로 규명,새시대를 열기위한 준비작업이기도 하다.박박사가 최근 오랜 미국생활을 마치고 귀국해 각 기업체,학교 등에서 강의하고 있는 두뇌훈련법을 서울대 특강 현장을 찾아 소개해본다.

말은 육신인 입술,혀,목청 등 근육의 움직임으로 조성되며 소뇌에서 저장된 근육의 조정으로 이뤄진다.따라서 말은 의식적으로 머리로 외워서 하는 행위라기보다는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입안근육을 길들여서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마치 음식을 먹을 때 잘 숙련된 혀가 이 사이에 물리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음식을 잘 굴리는 것이나 유아가 「엄마」라는 말을 할 수는 없어도 엄마가 「아가,아가」라고 부를 때 그 소리를 알아듣고 손발을 흔들고 좋아하는 과정과 같다.이같은 현상은 어떻게 해서 일어나는 것일까.인간의 좌뇌에는 언어를 관할하는 「베르니게」,「브로커」라고 불리는 두 언어센터가 있다.이 두 센터 중 소리를 듣는 청각센터 바로 옆에 위치한 베르니게 언어센터가 귀로 들리는 남의 말을 헤아리는 일을 하게 된다.

또 읽은 글도 눈을 통해 들어온 글자가 시각센터에서 다시 베르니게 언어센터로 전해지면 여기서 비로소 읽은 글의 뜻을 깨닫게 된다.옛 어른들의 한문지식이나 영어지식은 이 베르니게 언어센터에서 머물고 있기 때문에 읽고 쓸수는 있으나 말로는 표현하기 힘들었던 것이다.

베르니게 센터에서 해득된 언어는 다시 전신의 근육운동을 관할하는 대뇌의 운동센터 옆에 자리잡고 있는 브로커 언어센터로 전해진다.이때 브로커언어센터는 운동센터에 있는 입술,혀,목청 등을 조정하는 부위와 협력해 이들 발성기관을 적절히 움직여 말을 만들어낸다.

영어를 떠듬떠듬 생각하면서 말하는 이유는 바로 이 브로커언어센터가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기 때문이다.즉 연습부족으로 인해 근육기억이 소뇌에 아직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문장을 읽어서 형성된 대뇌의 기억만이 주로 활용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박박사는 『언어학습에는 전통적인 반복학습이 가장 중요하다』며 『오른쪽 귀를 꼭 막고 반복해서 입으로 말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고 충고한다.그 이유는 오른쪽 귀를 막고 소리를 내면 오른쪽 고막이 울리고 이 울림은 좌뇌에 자리잡고 있는 베르니게 언어센터에 직접 전달됨으로써 강한 충동이 돼 그 말의 뜻을 헤아리는 힘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고현석 기자〉
1996-06-03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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