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파동 과학적으로 대처하자”/존 미클리스웨이트(해외 논단)

“광우병파동 과학적으로 대처하자”/존 미클리스웨이트(해외 논단)

입력 1996-04-07 00:00
수정 1996-04-0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동물사료 사용서 발단… 영 88년후 사육법 바꿔/인간에 위해 증거 미약… 지나친 공포심은 금물

광우병이 영국과 유럽은 물론 전 세계에 엄청난 파동을 몰고오자 이에 대처하는 좋은 방법은 영국의 늙은 소를 도살하고 광우병에 대한 공포심을 지나치게 확산시키지 말아야할 것이라고 이코노미스트지의 비즈니스 편집자 존 미클리스웨이트가 로스앤젤레스 타임지 최근호에 기고했다.다음은 그의 주장을 요약한 것이다.

영국에서 시작된 광우병 파동은 전세계에 두가지 중요한 문제를 던졌다.

첫째는 광우병의 위험을 과학적으로 측정할 수 있느냐이다.두번째는 우리들이 앞으로도 우리들의 식사를 전과 똑같이 대할수 있느냐이다.

소의 광우병은 바이러스가 동물의 뇌를 공격하는 질병에 속한다.

같은 종류로서 인간의 두뇌에 나타나는 질병인 크로이츠펠트­야코브병(CJD)은 백만명에 한 명꼴로 발생하며 전형적으로 나이 든 사람에게서 나타났다.

소의 광우병은 수 세기동안 소뿐 아니라 양과 염소에게도 나타나 이들 동물도 죽였다.지난 10년동안 영국에서는 16만1천 마리가 이 병으로 죽어갔다.물론 세계 어느 지역보다 많은 숫자였고 높은 비율이었다.사실 영국소는 양의 뇌나 척추등을 사료로 먹고 광우병에 걸린 것으로 보인다.소들의 먹이에 동물들의 신체를 사용한 것은 수 십년간 관행이었다.영국 농부들의 잘못은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더 높은 비율로 동물들의 신체를 사료로서 사용한 것이었고 사료를 위생적으로 다루지 않은 것이었다.

영국정부는 지난 1988년 이같은 관행을 금지시켰다.영국정부는 또한 소의 등골 등의 부분을 인간의 식량으로 이용하는 것을 금지시켰다.그러나 영국정부는 광우병과 CJD사이에는 아무런 과학적 연관성이 없다고 계속 주장했다.

광우병에 대해 영국인들이 가지고 있었던 생각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은 「위험하다」기 보다는 「여유만만한 익살」같은 것이었다.

그러나 지난 3월20일 영국정부가 10명의 젊은 사람이 광우병과 관련된 것일 수도 있는 종류의 CJD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다는 발표를 하자 상황은 급변했다.영국정부는 상투적인 말로 영국산 쇠고기는 안전하다고강변했으나 아무도 그 말을 믿지 않는 것같이 보였다.

존 메이저 정부가 공공의 여론을 가라앉히기 위해 일부의 소에 대해 도살 명령을 내리는 것은 불가피한 것같다.

늙은 소를 전부 도살,이들 고기가 식탁위로 올라가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는 발표가 과거에 있었더라면 아마도 광우병 공포는 이처럼 기승을 부리지 않았을 것이다.그동안 미친 소에 대해 특별한 조치를 취했다는 소리를 아무도 듣지 못했기에 소비자는 스스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만 했다.결국 미친소 문제는 과학에 관한 것이다.광우병을 유발한 집약적 사육방식은 한때 과학적인 것으로 여겨졌으나 이 때문에 이제 사람들은 쇠고기가 해롭지 않다는 것이 증명되지 않는한 쇠고기 먹기를 중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돼가고 있다.

이제 과학적인 논의를 그만두고 평범한 사람이 생각할 수있는 상식적인 결론을 내려보자.그것은 두 가지로 압축된다.

첫째 쇠고기는 꽤나 안전하다는 것이다.실제로 영국에서 지난 93년 태어난 소들가운데 단지 1마리만이 광우병에 걸렸다는 사실이다.이는 1980년대의 3만마리라는 숫자와 비교해볼 때 격세지감을 느낄만한 엄청난 변화이다.

또한 이같은 변화는 우리가 광우병을 다루는데 있어서 좋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영국소 전부나 수 백만마리를 무자비하게 도살하기보다는 선별적으로 늙은 소만을 가려내 도살하는 것이 현명한 책략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광우병에 대한 공포이다.어쩌면 진짜로 미친 것은 소가 아니라 광우병에 대한 공포심리일 것이다.<이코노미스트지 편집자><정리=유상덕 기자>
1996-04-07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