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정확·저렴/AS경쟁 뜨겁다

신속·정확·저렴/AS경쟁 뜨겁다

김병헌 기자 기자
입력 1996-04-01 00:00
수정 1996-04-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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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업계,첨단장비에 예약·비상대기조 등 운영

「이젠 자동차정비도 첨단이 아니면 곤란합니다」

자동차사들의 판매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객관리를 위한 정비서비스 경쟁도 더욱 뜨겁다.현대자동차써비스를 비롯한 각사들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비를 위해 새로운 서비스 장비의 개발 및 보급은 물론이고 참신한 서비스 제도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현대자동차써비스는 첨단과학을 이용한 시스템정비개발에 주력하면서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제도개혁도 동시에 꾀해 업계의 정비서비스 개혁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 8월에 20억원을 들여 개발한 「인공지능 진단시스템(IDS)」은 정비 분야에 일대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한꺼번에 64가지 기능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컴퓨터 제어장치는 물론이고 자동차 부품들간에 복합작용으로 일어나는 고장원인까지 찾아낸다는 설명이다.

현대는 오진율을 거의 없애 추가 정비로 인한 시간과 비용지출도 크게 줄일 계획이다.현재 21개 직영 영업소에서 시험가동중에있으며 일반 판매도 계획하고 있다.

현대 관계자는 『기존 제품이 한번에 2가지밖에 분석하지 못하고 전문가만이 사용할 수 있는데 비해 다양한 기능에다 초보자라도 이용이 가능해 정비불만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는 필요한 부품을 단말기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정비현장까지 보급되는 「무인자동부품 공급시스템」도 도입,정비시간을 줄였다.고객들의 반응도 좋다.신속하고 정확한 부품공급으로 정비능력을 종전보다 50%이상 향상시켰기 때문이다.자동차 정비의 모든 공정도 컴퓨터를 통해 관리하고 있다.

이밖에 1백69개 영업소에 「신차점검 코너」를 설치,운영하고 있고 「예약정비 제도」「고객만족 확인 제도」등 참신한 서비스제도 운용에도 노력하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무상대차제도,정비조직의 확대등 제도적인 개선에 치중하면서 의식개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서비스부품 공급을 위해 정규 생산라인을 중단시킬 정도로 서비스 우선주의를 강조한다.

경영진들도 의무적으로 정비서비스 현장을 돌아보게 하고 서비스 요원들의 종합적인 자질향상을 위해 경기도 용인에 서비스훈련원을 만들었다.

대우는 지난해 8월에 도입한 「홈 카 닥터제도」가 근간이다.서비스요원과 고객을 맺어주는 제도로 고객에게 카닥터의 호출기번호나 전화번호등을 알려주고 유사시 신속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쌍용은 2시간내 현장도착,2시간내 정비,24시간 비상대기 및 부품 공급을 목표로 하는 「포커스 2.24」운동을 시행하고 있다.〈김병헌 기자〉
1996-04-01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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