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창 선생 서예특별전/전서 등 3백여점 한자리에

오세창 선생 서예특별전/전서 등 3백여점 한자리에

이헌숙 기자 기자
입력 1996-03-12 00:00
수정 1996-03-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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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후 40여년만에 전시회/3·1운동 민족대표… 격동기 “정신적 지도자”/저술·독립선언서 원본·전각실인 등 포함

한국 근대서예사의 거두이자 근대전각의 아버지,3·1운동 당시 민족대표 33인중의 1인이며 광복후 서울신문 초대사장을 지낸 우리나라 근세격동기의 정신적 지도자.

한두 줄로 압축하기엔 너무나 뛰어난 업적과 예술적 위상으로 시대를 풍미한 위창 오세창 선생. 서울신문사와 예술의 전당은 12일부터 4월7일까지 서울 예술의 전당 서예관에서 그의 서예특별전을 마련한다.

이 전시에는 뜨거운 민족애와 예술혼을 불태우며 이 땅의 개화기에서부터 일제강점기,6·25등 격동기를 고고히 살다간 그의 삶을 투영한 서예등 명편 3백여점이 출품된다.유족과 개인소장자는 물론 공공미술관이나 도서관등에서 출품,사후 40여년만에 빛을 보는 전시작은 서예 70점을 포함한 저술원본과 감식관련자료 1백18점,전각분야의 실인 2백40여점,「근역서화징」원본등 10여점,독립운동선언서원본,제·발문 대표자료 20점,유품 10점,청조문인간독첩 7책등.

전서의금자탑을 이룬 그의 서예와 독보적 경지를 이룬 전각작품은 조형의 현란함보다 표정 없는 묵직한 필획구사로 걸출한 예술성을 드러낸다.독자적 상형문자의 의미구성으로 그의 깊은 정신적 기저를 간파할 수 있게하는 대표작들이 전시장을 무게 있게 채움과 동시에 미술사연구의 결정서인 「근역서화징」이 의미를 더해준다.우리나라 역대서화가 1천1백17명의 사적과 평전을 편년체로 엮은 이 저서는 위창 이후에 없는 서화사의 귀한 필독서다.

1864년 개화선각자이자 금석문의 대가인 오경석의 장남으로 서울 중인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8대에 걸친 역관가문의 환경에서 일찍이 한학을 접하며 16세에 역과에 합격했다. 그후 박문국 주사를 역임하며 언론과 인연을 맺어 한성주보 기자를 거쳐 만세보와 대한민보사장,광복후 서울신문 초대사장을 지내며 국민계몽활동에 남다른 정열을 쏟았다.민족지도자로서의 면모 또한 굳건해 일제식민통치에 항거하다 33인중의 1인으로 3년의 옥고를 치렀으며 항일정신은 광복까지 계속됐다.

「근대전각의 아버지」로 불릴 만큼 독보적 경지를 이룬 그가 작품활동에 몰입한 것은 서화사의 격동기인 1920년대이후.청·장년기를 사회활동으로 놓쳤으나 가문에서 전해오는 방대한 양의 고서화정리와 함께 금석문탁본,전각의 무서운 수련을 통해 60대이후 서예에 일가를 이루게 된다.

당대최고의 서화수집가이며 엄정한 품평가로도 실력을 발휘한 위창은 지난 53년 피난지인 대구에서 90세를 일기로 세상을 떴다.<이헌숙 기자>
1996-03-1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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