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대통령·하시모토 2일 회담/방콕서/독도­북 정세 중점논의

김 대통령·하시모토 2일 회담/방콕서/독도­북 정세 중점논의

입력 1996-02-29 00:00
수정 1996-02-2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싱가포르=이목희 특파원】 김영삼 대통령은 오는 3월 2일 하오 태국 방콕에서 하시모토 류타로(교본용태랑)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갖는다고 김대통령의 아시아 3국 순방을 수행중인 윤여전청와대변인이 28일 발표했다.<관련기사 3면>

이번 정상회담은 다음달 1일부터 방콕에서 열리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가 끝난 직후 열리게 되며 지난 1월 일본에 하시모토총리 내각이 출범한뒤 첫 한·일 정상회담이다.

김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독도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적으로 우리 영토』라는 점을 일본측에 분명히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대변인은 『한·일 양국정상은 배타적 경제수역(EEZ)설정문제와 관련한 최근의 한·일관계 경색국면이 양국관계의 중요성에 비춰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공통의 인식에 따라 역사를 직시하면서 미래지향적 관계를 구축하는 방안에 관해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대변인은 『두나라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미·일 3국간 대북한 공조체제 강화방안과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운영문제 등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회담개최 확인



【도쿄AFP 연합 특약】 일본 외무성은 28일 오는 3월2일 방콕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는 한국측 발표를 확인했다.
1996-02-29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