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차 등 구매력 높지만 소비패턴 변덕 심해/전체 3,300만명 추정… 소득수준 국가별 큰 차이
경제성장에 힘입어 소비주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아시아 중산층의 돈 씀씀이가 헤퍼지고 있다.TV·무선전화기·냉장고·에어컨등 가전제품을 닥치는대로 사들이고 있으며 고급승용차 구입도 서슴지 않는다.
그러나 급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소비시장에 군침을 흘리고 있는 미국과 유럽기업인들은 예상과는 달리 아시아인들의 구매력은 왕성한 반면 입맛이 까다롭다고 보고 있다.국가별·지역별 중산층의 소득 차이가 많고 소비패턴의 변덕이 심하기 때문이다.
홍콩의 닐슨 경제조사연구소(SRH)가 최근 아시아 주요 10개국(일본 제외) 주민들의 직업·가계수입·소비패턴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시아 전체 중산층 규모는 대략 3천3백만명 정도로 집계됐다.이 수치는 조사대상 지역 인구의 20∼30%에 해당되는데 중국은 3개 도시,인도네시아 9개 도시,베트남은 하노이와 호치민,필리핀은 마닐라시에만 한정했다.
또한 요즘 아시아지역 시장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는 마스터카드 인터내셔널의 마케팅조사 결과도 SRH 분석과 비슷하게 나타났다.마스터카드측은 특히 현재 경제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인도 시장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했는데 1억명의 인도인이 앞으로 5년내에 크레디트카드를 소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SRH 데이터에 의하면 도심 차량통행을 제한하는 홍콩의 경우 자동차 보유 가계는 15%가량으로 태국·인도네시아보다 낮으며,특히 말레이시아는 62%가 승용차를 갖고 있어 소득수준에 비해 차량 보유대수가 매우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만성적인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태국의 중산층은 전화기보다 자동차를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많은 홍콩·싱가포르 가정에서는 에어컨을 가동하고 있으나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가정의 에어컨 보유대수는 매우 적다.컴퓨터 보유율은 홍콩·싱가포르·대만이 10%이상,말레이시아가 9%로 나타났다.
또한 홍콩·싱가포르 중산층의 50%가 지난 2년동안 한차례 이상 해외여행을 다녀온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SRH의 조사결과 숙련된 사무직종사자들이 주요 6개국 중산층의 주류를 형성했으나 대만 중산층의 48%를 기업인들이 차지,대만 경제가 무척 견실한 것으로 밝혀졌다.태국은 제조업에 종사하는 블루칼라가 중산층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58%)로 나타났다.
아직 정확한 개념이 잡혀있지 않은 아시아 중산층은 무지개 색깔만큼 스펙트럼이 다양하다.한국·홍콩·싱가포르·대만은 중산층 가계의 월수입이 3천달러 수준인데 비해 태국·말레이시아가 6백달러,인도네시아 2백20달러,중국 1백20∼3백60달러,필리핀 1백50달러,베트남 90달러 정도다.
이처럼 아시아 중산층의 소득수준이 천차만별로 나타날 뿐아니라 지역별 경제성장 단계에 따라 직업도 고급관리·기업인·엔지니어·무역업자등 다양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윤청석기자>
경제성장에 힘입어 소비주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아시아 중산층의 돈 씀씀이가 헤퍼지고 있다.TV·무선전화기·냉장고·에어컨등 가전제품을 닥치는대로 사들이고 있으며 고급승용차 구입도 서슴지 않는다.
그러나 급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소비시장에 군침을 흘리고 있는 미국과 유럽기업인들은 예상과는 달리 아시아인들의 구매력은 왕성한 반면 입맛이 까다롭다고 보고 있다.국가별·지역별 중산층의 소득 차이가 많고 소비패턴의 변덕이 심하기 때문이다.
홍콩의 닐슨 경제조사연구소(SRH)가 최근 아시아 주요 10개국(일본 제외) 주민들의 직업·가계수입·소비패턴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시아 전체 중산층 규모는 대략 3천3백만명 정도로 집계됐다.이 수치는 조사대상 지역 인구의 20∼30%에 해당되는데 중국은 3개 도시,인도네시아 9개 도시,베트남은 하노이와 호치민,필리핀은 마닐라시에만 한정했다.
또한 요즘 아시아지역 시장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는 마스터카드 인터내셔널의 마케팅조사 결과도 SRH 분석과 비슷하게 나타났다.마스터카드측은 특히 현재 경제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인도 시장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했는데 1억명의 인도인이 앞으로 5년내에 크레디트카드를 소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SRH 데이터에 의하면 도심 차량통행을 제한하는 홍콩의 경우 자동차 보유 가계는 15%가량으로 태국·인도네시아보다 낮으며,특히 말레이시아는 62%가 승용차를 갖고 있어 소득수준에 비해 차량 보유대수가 매우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만성적인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태국의 중산층은 전화기보다 자동차를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많은 홍콩·싱가포르 가정에서는 에어컨을 가동하고 있으나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가정의 에어컨 보유대수는 매우 적다.컴퓨터 보유율은 홍콩·싱가포르·대만이 10%이상,말레이시아가 9%로 나타났다.
또한 홍콩·싱가포르 중산층의 50%가 지난 2년동안 한차례 이상 해외여행을 다녀온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SRH의 조사결과 숙련된 사무직종사자들이 주요 6개국 중산층의 주류를 형성했으나 대만 중산층의 48%를 기업인들이 차지,대만 경제가 무척 견실한 것으로 밝혀졌다.태국은 제조업에 종사하는 블루칼라가 중산층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58%)로 나타났다.
아직 정확한 개념이 잡혀있지 않은 아시아 중산층은 무지개 색깔만큼 스펙트럼이 다양하다.한국·홍콩·싱가포르·대만은 중산층 가계의 월수입이 3천달러 수준인데 비해 태국·말레이시아가 6백달러,인도네시아 2백20달러,중국 1백20∼3백60달러,필리핀 1백50달러,베트남 90달러 정도다.
이처럼 아시아 중산층의 소득수준이 천차만별로 나타날 뿐아니라 지역별 경제성장 단계에 따라 직업도 고급관리·기업인·엔지니어·무역업자등 다양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윤청석기자>
1996-01-1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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