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고객만족 1위 「렉서스」(자동차 이야기)

미 고객만족 1위 「렉서스」(자동차 이야기)

나인용 기자 기자
입력 1995-10-02 00:00
수정 1995-10-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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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미국과 일본의 자동차 무역분쟁으로 전 세계 매스컴을 떠들썩하게 하고,미국의 일각으로부터는 「제2의 진주만 공격」이라는 말을 듣던 차는 도요타의 고급 대형차인 렉서스(LS 400 모델)이다.

일본이 북미 시장에 처음으로 수출했던 차종은 2.0∼2.5ℓ급의 준중형 세단급이었다.지난 80년대에서 90년대 초반까지 베스트셀러카로 굴림했던 혼다의 어코드와 도요타의 캠리 등은 미국의 자동차 빅 3를 곤경에 빠뜨린 차다.

당시 도요타는 준중형급에서는 베스트셀러카를 선보였지만,중대형급에서 이렇다 할 전략차종이 없었다.중대형급에서 내세울 차가 없었던 도요타는 북미 수입 대형차 중에 가장 인기를 끌던 벤츠를 목표로 삼아 7년동안 개발한 끝에 지난 89년 가을 렉서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됐다.

북미시장에 상륙한 렉서스는 사양 별로 3가지 모델(LS,ES,SC)을 갖추고 고품질,고성능과 완벽한 애프터서비스 정책으로 매년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보복관세 조치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초대 렉서스가 개발된 지 5년이 지난 94년 9월에 2대째 렉서스가 개발됐다.그러나 대형차급에서의 라이프스타일이 일반적으로 8∼10년인데 반해 렉서스의 모델 변경 시점은 이례적이었다.

2대 렉서스의 개발은 풀모델 변경에 가까운 대공사였으나,초대 렉서스의 기본 특징과 아이덴티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주로 실내와 거주성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렉서스의 전체적인 디자인 특징은 한 마디로 「겸양의 미덕」이라고 한다.일본적 가치관과 문화를 디자인에 반영하였다고 하나 일부 자동차 전문가들은 벤츠를 흉내낸 무국적 디자인이라고 한다.

렉서스의 가장 큰 특징은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같은 급 차종에 비해 거주성이 가장 좋으며 특히 소비자의 승차 행태에 세심한 배려를 한 흔적을 곳곳에서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운전석에서 느껴지는 사각시대를 최대한 줄였으며,좁은 도로나 회전시 시계확보를 위해 의장 디자인을 변경했다.특히 승객이 심리적으로 느끼는 압박감을 줄이고 거주성을 높이기 위해 도어트림의 볼륨을 조정하기도 했다.
1995-10-02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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