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미국과 일본의 자동차 무역분쟁으로 전 세계 매스컴을 떠들썩하게 하고,미국의 일각으로부터는 「제2의 진주만 공격」이라는 말을 듣던 차는 도요타의 고급 대형차인 렉서스(LS 400 모델)이다.
일본이 북미 시장에 처음으로 수출했던 차종은 2.0∼2.5ℓ급의 준중형 세단급이었다.지난 80년대에서 90년대 초반까지 베스트셀러카로 굴림했던 혼다의 어코드와 도요타의 캠리 등은 미국의 자동차 빅 3를 곤경에 빠뜨린 차다.
당시 도요타는 준중형급에서는 베스트셀러카를 선보였지만,중대형급에서 이렇다 할 전략차종이 없었다.중대형급에서 내세울 차가 없었던 도요타는 북미 수입 대형차 중에 가장 인기를 끌던 벤츠를 목표로 삼아 7년동안 개발한 끝에 지난 89년 가을 렉서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됐다.
북미시장에 상륙한 렉서스는 사양 별로 3가지 모델(LS,ES,SC)을 갖추고 고품질,고성능과 완벽한 애프터서비스 정책으로 매년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보복관세 조치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초대 렉서스가 개발된 지 5년이 지난 94년 9월에 2대째 렉서스가 개발됐다.그러나 대형차급에서의 라이프스타일이 일반적으로 8∼10년인데 반해 렉서스의 모델 변경 시점은 이례적이었다.
2대 렉서스의 개발은 풀모델 변경에 가까운 대공사였으나,초대 렉서스의 기본 특징과 아이덴티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주로 실내와 거주성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렉서스의 전체적인 디자인 특징은 한 마디로 「겸양의 미덕」이라고 한다.일본적 가치관과 문화를 디자인에 반영하였다고 하나 일부 자동차 전문가들은 벤츠를 흉내낸 무국적 디자인이라고 한다.
렉서스의 가장 큰 특징은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같은 급 차종에 비해 거주성이 가장 좋으며 특히 소비자의 승차 행태에 세심한 배려를 한 흔적을 곳곳에서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운전석에서 느껴지는 사각시대를 최대한 줄였으며,좁은 도로나 회전시 시계확보를 위해 의장 디자인을 변경했다.특히 승객이 심리적으로 느끼는 압박감을 줄이고 거주성을 높이기 위해 도어트림의 볼륨을 조정하기도 했다.
일본이 북미 시장에 처음으로 수출했던 차종은 2.0∼2.5ℓ급의 준중형 세단급이었다.지난 80년대에서 90년대 초반까지 베스트셀러카로 굴림했던 혼다의 어코드와 도요타의 캠리 등은 미국의 자동차 빅 3를 곤경에 빠뜨린 차다.
당시 도요타는 준중형급에서는 베스트셀러카를 선보였지만,중대형급에서 이렇다 할 전략차종이 없었다.중대형급에서 내세울 차가 없었던 도요타는 북미 수입 대형차 중에 가장 인기를 끌던 벤츠를 목표로 삼아 7년동안 개발한 끝에 지난 89년 가을 렉서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됐다.
북미시장에 상륙한 렉서스는 사양 별로 3가지 모델(LS,ES,SC)을 갖추고 고품질,고성능과 완벽한 애프터서비스 정책으로 매년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보복관세 조치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초대 렉서스가 개발된 지 5년이 지난 94년 9월에 2대째 렉서스가 개발됐다.그러나 대형차급에서의 라이프스타일이 일반적으로 8∼10년인데 반해 렉서스의 모델 변경 시점은 이례적이었다.
2대 렉서스의 개발은 풀모델 변경에 가까운 대공사였으나,초대 렉서스의 기본 특징과 아이덴티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주로 실내와 거주성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렉서스의 전체적인 디자인 특징은 한 마디로 「겸양의 미덕」이라고 한다.일본적 가치관과 문화를 디자인에 반영하였다고 하나 일부 자동차 전문가들은 벤츠를 흉내낸 무국적 디자인이라고 한다.
렉서스의 가장 큰 특징은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같은 급 차종에 비해 거주성이 가장 좋으며 특히 소비자의 승차 행태에 세심한 배려를 한 흔적을 곳곳에서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운전석에서 느껴지는 사각시대를 최대한 줄였으며,좁은 도로나 회전시 시계확보를 위해 의장 디자인을 변경했다.특히 승객이 심리적으로 느끼는 압박감을 줄이고 거주성을 높이기 위해 도어트림의 볼륨을 조정하기도 했다.
1995-10-02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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