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M2일제 「샤리오」에 쏘나타Ⅱ 엔진 장착/기아·아시아모터쇼서 호평 컨셉트형 양산 채비
국내에도 레크리에이션카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릴까.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레저 카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이에 맞춰 국내 자동차회사들은 오는 9∼10월 미니밴과 시판 중인 차를 변형시킨 왜건 등을 잇따라 시판할 예정이다.그러나 레저 카는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아 성공 여부가 주목된다.
현대정공은 오는 10월 중순 쯤 미니밴인 M2(프로젝트 이름)를 출시,레저카시대의 문을 연다.국내업체가 정통 미니밴을 선보이는 것은 처음.레저카는 좁은 의미로는 미니밴을,넓은 의미로는 지프와 9·12인승의 승합차까지 포함한다.
M2는 일본 미쓰비시의 샤리오를 기본으로 한 모델이다.지난 93년 11월부터 1천억원의 개발비를 투자한 작품이다.7인승으로 좌석배치가 3열로 돼 있고 쏘나타Ⅱ 2천㏄의 엔진을 얹었다.이 중 2열과 3열의 시트는 접으면 사람 대신 짐을 실을 수 있게 설계됐다.접은 좌석은 여행 중 침대나 식탁,책상 등으로도 사용할 수있는 다목적용이다.
가격은 기본형이 1천2백만원,최고급형은 1천5백만원대로 쏘나타Ⅱ보다 다소 비싸게 할 방침이다.이름은 칼라시·싼타모·트라제·미뉴에트·모더니아 등 5개중 하나를 고를 예정이다.현대 직원들은 칼라시를 좋아하지만,정몽구 현대정공 회장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미지수다.
현대자동차는 오는 9월부터 왜건형인 넥스트원을 시판한다.지난 3월부터 판매 중인 아반떼가 기본형이며,뒷 부분을 변형시켰다.1천8백㏄를 먼저 판매하고 이어 빠르면 연말에는 1천5백㏄도 시판할 계획이다.현대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베타엔진을 얹어 가격은 아반떼를 다소 웃도는 수준에서 책정될 전망이다.
아반떼를 기본형으로 했기 때문에,승용차의 품격과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뒷면은 해치백 스타일로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시트를 접을 수 있어 필요할 경우 짐을 싣는데 문제가 없다.화물을 실을 수 있는 지붕 받침대를 갖춰 짐을 보다 많이 실을 수 있다.
현대정공은 올해 M2를 2천대,내년부터는 4만대씩 생산하고 현대자동차는 넥스트원을 연간 3만∼4만대씩생산할 계획이다.현대가족끼리의 경쟁이 볼만 할 것같다.
기아자동차와 아시아자동차는 각각 지난 5월 서울모터쇼에서 레저 컨셉트카인 KMXⅡ와 네오마티나를 선보여,호평을 받았다.이 업체들은 2∼3년 내에 양산체제를 갖출 계획이다.이밖에 삼성중공업과 쌍용자동차도 미니밴 개발을 검토 중이다.
국내에도 본격 레저카 시대가 열릴 지는 M2와 넥스트원의 성공여부에 달려있다.국민소득이 높아지면 레저 카의 인기는 높아지게 마련이다.미국과 일본에서는 연간 1백만대 이상 팔릴 정도로 인기가 높다.올해 우리나라의 1인당 국민소득도 1만달러를 넘어서고,오는 2001년에는 2만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돼 업계는 여건이 성숙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현대자동차의 김홍주 승용마케팅 부장은 『소득이 높아지고,여가시간이 늘어나므로 레저카의 인기는 높아질 수밖에 없고,이는 세계적인 추세』라며 『넥스트원은 승차감과 안전성이 좋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레저카의 걸림돌은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다.지금까지 승용차에 길들여진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것도쉬운 일은 아니다.우리나라의 국토면적이 좁아 레저카를 필요로 할 정도는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그러나 통일이 되면 사정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7인승인 M2는 승합차로 분류되는 것도 부담이다.승합차는 1차선으로 달릴 수 없어,소비자들이 이런 불편을 감수하면서까지 레저와 출퇴근 겸용의 차를 사겠느냐는 반론이 나오고 있다.
올들어 지난 달 말까지 팔린 외제차 중 미니밴인 크라이슬러의 캐러밴이 5위에 오른 것을 보면 일단 국내 미니밴의 성장 가능성은 있는 셈이다.3천4백43만원인 캐러밴 3천3백㏄는 상반기에만 1백44대가 팔렸다.<곽태헌 기자>
국내에도 레크리에이션카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릴까.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레저 카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이에 맞춰 국내 자동차회사들은 오는 9∼10월 미니밴과 시판 중인 차를 변형시킨 왜건 등을 잇따라 시판할 예정이다.그러나 레저 카는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아 성공 여부가 주목된다.
현대정공은 오는 10월 중순 쯤 미니밴인 M2(프로젝트 이름)를 출시,레저카시대의 문을 연다.국내업체가 정통 미니밴을 선보이는 것은 처음.레저카는 좁은 의미로는 미니밴을,넓은 의미로는 지프와 9·12인승의 승합차까지 포함한다.
M2는 일본 미쓰비시의 샤리오를 기본으로 한 모델이다.지난 93년 11월부터 1천억원의 개발비를 투자한 작품이다.7인승으로 좌석배치가 3열로 돼 있고 쏘나타Ⅱ 2천㏄의 엔진을 얹었다.이 중 2열과 3열의 시트는 접으면 사람 대신 짐을 실을 수 있게 설계됐다.접은 좌석은 여행 중 침대나 식탁,책상 등으로도 사용할 수있는 다목적용이다.
가격은 기본형이 1천2백만원,최고급형은 1천5백만원대로 쏘나타Ⅱ보다 다소 비싸게 할 방침이다.이름은 칼라시·싼타모·트라제·미뉴에트·모더니아 등 5개중 하나를 고를 예정이다.현대 직원들은 칼라시를 좋아하지만,정몽구 현대정공 회장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미지수다.
현대자동차는 오는 9월부터 왜건형인 넥스트원을 시판한다.지난 3월부터 판매 중인 아반떼가 기본형이며,뒷 부분을 변형시켰다.1천8백㏄를 먼저 판매하고 이어 빠르면 연말에는 1천5백㏄도 시판할 계획이다.현대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베타엔진을 얹어 가격은 아반떼를 다소 웃도는 수준에서 책정될 전망이다.
아반떼를 기본형으로 했기 때문에,승용차의 품격과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뒷면은 해치백 스타일로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시트를 접을 수 있어 필요할 경우 짐을 싣는데 문제가 없다.화물을 실을 수 있는 지붕 받침대를 갖춰 짐을 보다 많이 실을 수 있다.
현대정공은 올해 M2를 2천대,내년부터는 4만대씩 생산하고 현대자동차는 넥스트원을 연간 3만∼4만대씩생산할 계획이다.현대가족끼리의 경쟁이 볼만 할 것같다.
기아자동차와 아시아자동차는 각각 지난 5월 서울모터쇼에서 레저 컨셉트카인 KMXⅡ와 네오마티나를 선보여,호평을 받았다.이 업체들은 2∼3년 내에 양산체제를 갖출 계획이다.이밖에 삼성중공업과 쌍용자동차도 미니밴 개발을 검토 중이다.
국내에도 본격 레저카 시대가 열릴 지는 M2와 넥스트원의 성공여부에 달려있다.국민소득이 높아지면 레저 카의 인기는 높아지게 마련이다.미국과 일본에서는 연간 1백만대 이상 팔릴 정도로 인기가 높다.올해 우리나라의 1인당 국민소득도 1만달러를 넘어서고,오는 2001년에는 2만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돼 업계는 여건이 성숙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현대자동차의 김홍주 승용마케팅 부장은 『소득이 높아지고,여가시간이 늘어나므로 레저카의 인기는 높아질 수밖에 없고,이는 세계적인 추세』라며 『넥스트원은 승차감과 안전성이 좋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레저카의 걸림돌은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다.지금까지 승용차에 길들여진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것도쉬운 일은 아니다.우리나라의 국토면적이 좁아 레저카를 필요로 할 정도는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그러나 통일이 되면 사정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7인승인 M2는 승합차로 분류되는 것도 부담이다.승합차는 1차선으로 달릴 수 없어,소비자들이 이런 불편을 감수하면서까지 레저와 출퇴근 겸용의 차를 사겠느냐는 반론이 나오고 있다.
올들어 지난 달 말까지 팔린 외제차 중 미니밴인 크라이슬러의 캐러밴이 5위에 오른 것을 보면 일단 국내 미니밴의 성장 가능성은 있는 셈이다.3천4백43만원인 캐러밴 3천3백㏄는 상반기에만 1백44대가 팔렸다.<곽태헌 기자>
1995-07-24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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