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미와 국제기구 가입 협의/홍콩지

대만,미와 국제기구 가입 협의/홍콩지

입력 1995-06-12 00:00
수정 1995-06-1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새달 경제·환경 등 21개기구 대상

【홍콩 연합】 대만은 7월초 「처음으로」 미국과 21개 중요 국제기구에 가입하기 위한 협의를 벌인다고 홍콩 연합보가 이등휘 대만 총통이 방문한 뉴욕주 이타카발 주요기사로 11일 보도했다.

이같은 사실은 대만의 미국 주재 최고위 대표인 노조충이 현지에서 밝힌 것이라고 이 신문은 말했다.

노 대표는 대만이 정치·경제·무역·환경 등 분야에서 67개 국제기구를 선정한 후 그간 많은 연구·검토끝에 그중 21개를 현재 이미 엄선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무부와의 이번 협의에서 대만이 이들 기구에 가입하는 것을 지지하거나,가입하기를 요구하는 대만의 목소리를 전달해달라고 미국측에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 대표는 대만은 이미 미국에 대만의 유엔과 세계무역기구(WTO) 및 관세무역일반협정(GATT) 가입 지지를 요청했기때문에 이들 기구를 제외하고도 남은 기구가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IBRD) 등 21개라고 밝혔다.



국제기구 가입협의는 대만의 국제무대 생존공간을 박탈하고 시도해온 중국의 외교정책에 또 다시 정면 도전하는 것이어서 이등휘의 미국방문에 이은 또 한차례의 파문이 예상된다.
1995-06-12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