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 밀어준 “문화정책의 산실”/조각가 비겔란드 필생의 작품 한자리에/문인들 책 출판할땐 도서관서 1천부 구입/스웨덴서 예산 1% 문화예술 투자
세계에서 가장 앞선 사회복지 정책을 펴고 있는 북유럽 국가들은 문화활동 지원에 있어서도 앞선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노르웨이의 비겔란드 조각공원은 북유럽의 문화지원 정책이 한 예술가의 필생의 작업과 결합하여 어떤 결과를 나타내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오슬로 시내에서 가장 큰 프로그너 공원(80에이커)의 중심축을 가로 지르며 총 1백92개 작품(6백여개의 인물상으로 구성)으로 이루어진 이 조각공원은 연중무휴 24시간 개방된다.관광객이 많은 여름 한철엔 하루 1백만명에 가까운 관람객이 몰릴 정도다.
20세기초 노르웨이의 대표적 조각가였던 구스타브 비겔란드(1869∼1943)는 19 22년 자신의 모든 작품을 오슬로시에 기증하겠다는 제안을 했고 시 의회는 2년간의 검토끝에 그에게 작업실과 필요한 모든 지원을 해 주기로 했다.몇몇 기업도 작가 지원에 동참했다.그 이후 비겔란드는 죽을때까지이 공원에 태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는 인간 삶의 파노라마를 총체적으로 담은 조각작품들을 만들었고 비겔란드 조각공원은 노르웨이 국민이 가장 사랑하는 장소가 됐다.
문화예술에 대한 이같은 전폭적인 지원은 오늘의 문학·출판 지원정책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문인이 작품활동만으로 생계를 꾸려가기 어렵기는 노르웨이도 마찬가지인데(전업작가는 10∼15명 정도) 작가연맹 회원 2백여명에게 무상지원과 장기저리융자등 지원을 해준다.
책을 출판할 경우엔 1천부(아동도서는 1천5백부)를 도서관이 구입하는 형식으로 돕는다.노르웨이에서는 책 한권의 평균 출판부수가 2천부이고 1만부가 팔리면 베스트셀러로 꼽힌다.
스웨덴의 경우도 정부예산의 1%를 문화예산(한국은 0.6%)으로 사용할 만큼 적극적인 문화예술지원 정책을 펴고 있다.그러나 중앙정부의 문화예산은 문화예술에 대한 총 지원액수의 30%에 불과한 것이며 시·군단위의 지원이 정부예산 지원보다 훨씬 많은 70%에 이른다.
스웨덴은 작가지원·도서 출판지원은 물론 서점에도 지원하고 있다.93∼94 회계연도에 지원받은 문학도서만도 약8백여종.70권에 이르는 스트린드베리 전집출판 지원도 그 속에 포함돼 있다.노르웨이처럼 청소년 문화 지원에 우선권을 주고 있다.
문화예술에 대한 정부의 지원에는 부정적 측면도 없지 않다.노르웨이에서는 의회가 작가지원에 직접 개입,초기엔 부작용이 생겼다고 토릴 브레케 노르웨이 펜클럽 회장은 밝혔다.스웨덴 문학평론가 마츠 갤레르포트씨는 『정부 보조금을 받지 않았으면 나오지 않을 불필요한 작품들이 만들어져 영화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그는 요즘 젊은 작가들이 사회적인 문제보다는 내면의 정신적 문제를 작품 주제로 삼고 있는 경향을 정부의 보호를 많이 받은 탓으로 풀이하기도 했다.『1813년 마지막 전쟁을 치른 스웨덴에서는 오랫동안의 안락한 생활로 인해 쓰는 것에 대한 욕구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북유럽의 문화정책은 우리에게 부러움을 안겨주는 한편 『글을 쓸 이유가 없어지는 복지사회의 모순』은 당혹스러웠다.
세계에서 가장 앞선 사회복지 정책을 펴고 있는 북유럽 국가들은 문화활동 지원에 있어서도 앞선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노르웨이의 비겔란드 조각공원은 북유럽의 문화지원 정책이 한 예술가의 필생의 작업과 결합하여 어떤 결과를 나타내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오슬로 시내에서 가장 큰 프로그너 공원(80에이커)의 중심축을 가로 지르며 총 1백92개 작품(6백여개의 인물상으로 구성)으로 이루어진 이 조각공원은 연중무휴 24시간 개방된다.관광객이 많은 여름 한철엔 하루 1백만명에 가까운 관람객이 몰릴 정도다.
20세기초 노르웨이의 대표적 조각가였던 구스타브 비겔란드(1869∼1943)는 19 22년 자신의 모든 작품을 오슬로시에 기증하겠다는 제안을 했고 시 의회는 2년간의 검토끝에 그에게 작업실과 필요한 모든 지원을 해 주기로 했다.몇몇 기업도 작가 지원에 동참했다.그 이후 비겔란드는 죽을때까지이 공원에 태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는 인간 삶의 파노라마를 총체적으로 담은 조각작품들을 만들었고 비겔란드 조각공원은 노르웨이 국민이 가장 사랑하는 장소가 됐다.
문화예술에 대한 이같은 전폭적인 지원은 오늘의 문학·출판 지원정책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문인이 작품활동만으로 생계를 꾸려가기 어렵기는 노르웨이도 마찬가지인데(전업작가는 10∼15명 정도) 작가연맹 회원 2백여명에게 무상지원과 장기저리융자등 지원을 해준다.
책을 출판할 경우엔 1천부(아동도서는 1천5백부)를 도서관이 구입하는 형식으로 돕는다.노르웨이에서는 책 한권의 평균 출판부수가 2천부이고 1만부가 팔리면 베스트셀러로 꼽힌다.
스웨덴의 경우도 정부예산의 1%를 문화예산(한국은 0.6%)으로 사용할 만큼 적극적인 문화예술지원 정책을 펴고 있다.그러나 중앙정부의 문화예산은 문화예술에 대한 총 지원액수의 30%에 불과한 것이며 시·군단위의 지원이 정부예산 지원보다 훨씬 많은 70%에 이른다.
스웨덴은 작가지원·도서 출판지원은 물론 서점에도 지원하고 있다.93∼94 회계연도에 지원받은 문학도서만도 약8백여종.70권에 이르는 스트린드베리 전집출판 지원도 그 속에 포함돼 있다.노르웨이처럼 청소년 문화 지원에 우선권을 주고 있다.
문화예술에 대한 정부의 지원에는 부정적 측면도 없지 않다.노르웨이에서는 의회가 작가지원에 직접 개입,초기엔 부작용이 생겼다고 토릴 브레케 노르웨이 펜클럽 회장은 밝혔다.스웨덴 문학평론가 마츠 갤레르포트씨는 『정부 보조금을 받지 않았으면 나오지 않을 불필요한 작품들이 만들어져 영화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그는 요즘 젊은 작가들이 사회적인 문제보다는 내면의 정신적 문제를 작품 주제로 삼고 있는 경향을 정부의 보호를 많이 받은 탓으로 풀이하기도 했다.『1813년 마지막 전쟁을 치른 스웨덴에서는 오랫동안의 안락한 생활로 인해 쓰는 것에 대한 욕구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북유럽의 문화정책은 우리에게 부러움을 안겨주는 한편 『글을 쓸 이유가 없어지는 복지사회의 모순』은 당혹스러웠다.
1994-12-14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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