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연립여당 대표단/방북포기 결정

일 연립여당 대표단/방북포기 결정

입력 1994-11-30 00:00
수정 1994-11-3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도쿄=강석진특파원】 일본 연립 여당은 여당대표단의 북한 파견이 당분간 어렵다고 보고 이를 포기하기로 29일 최종 결정했다.

연립 여당은 이에 따라 다음달 3일로 예정했던 선발대의 북한파견도 취소하기로 했다.

구보 와타루 일본사회당 서기장은 이날 기자 회견을 통해 『북한측이 일본 정부의 자세등을 이유로 현시점에서는 의원으로 구성된 여당 대표단의 북한 방문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회답을 해옴에 따라 의원단 및 선발대의 파견을 단념하게 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구보 서기장은 이에 앞서 재일조총련의 허종만 부의장등과 회담을 갖고 의원대표단의 북한 파견에 따른 북한측의 입장을 타진했다.

이에 대해 허부의장은 ▲북한 유엔대표부에 대한 주미 일본대사관 고위 당국자의 발언 ▲1990년 3당 공동 선언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힌 다케무라 대장상의 발언,의원 대표단이 북한을 방문하기에 앞서 한국과의 사전 조정 필요성을 언급한 이가라시 관방장관의 발언 ▲선발대의 북한방문에 앞선 한국방문 등을 이유로 「의원 선발대의 북한 입국은 곤란하다」는 뜻을 통고했다.

1994-11-30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