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한국사람이면 누구나 성을 갖고 있지만 옛날에는 그렇질 못했다.삼국시대에는 왕족이나 귀족들만이 성을 가졌으며 그것은 신분의 상징으로 통했다.
신라말∼고려초에 걸쳐 지방의 호족과 공신들이 사성,또는 창성에 의해 새로운 성씨의 시조로 등장한다.성이 일반화되기 시작한 것은 고려후기부터.노비와 천민계급을 제외하고 모두 성을 갖게 된다.천민계층까지 성을 갖게 된 것은 신분제도가 붕괴되는 임진왜란이후의 일이다.
왕조시대에는 공이 있는 사람에게 임금이 성을 하사하는 제도가 있었다.외국의 귀화인에게도 성이 주어졌다.고려 충렬왕때 원나라에서 제국공주를 수행하고 왔다가 귀화한 아라비아인 장순용은 성과 이름까지 하사받았다.그는 뒤에 장군의 지위에 올랐으며 오늘날 덕수 장씨의 시조가 된다.
임진왜란때 가등청정의 선봉장이었던 사야가는 「조선의 문물과 인정·풍속을 흠모한 끝에」귀화한 일본의 무장.김해김씨의 사성을 받아 김충선으로 개명한 그는 북방 여진족을 물리치고 병자호란때 큰 전공을 세워 종이품벼슬에까지 오른다.그의 후손들은 달성군 가창면 우록동에 많이 살고있어 「우록김씨」라 불린다.
고려 고종13년(1226) 지금의 베트남 땅에 있던 안남왕국의 한 왕자가 왕조의 멸망으로 망명길에 올라 표류하다가 황해도 옹진땅에 와 닿는다.이 사건은 역사상 한·월관계의 첫장이 된다.리롱투옹(이용상)이란 이 왕자는 고려에 귀화했으며 몽고 침입때는 몽고군을 무찌르는 큰 공을 세운다.이 일로 화산군에 봉해졌고 화산 이씨의 시조가 된다.
그 왕자의 32대 후손들이 뿌리를 찾아 베트남 북부 하 바크주에 살고있는 친족들을 방문,족보도 전달한다.7백여년만에 이뤄지는 안남 왕족후예들의 만남이다.
신라말∼고려초에 걸쳐 지방의 호족과 공신들이 사성,또는 창성에 의해 새로운 성씨의 시조로 등장한다.성이 일반화되기 시작한 것은 고려후기부터.노비와 천민계급을 제외하고 모두 성을 갖게 된다.천민계층까지 성을 갖게 된 것은 신분제도가 붕괴되는 임진왜란이후의 일이다.
왕조시대에는 공이 있는 사람에게 임금이 성을 하사하는 제도가 있었다.외국의 귀화인에게도 성이 주어졌다.고려 충렬왕때 원나라에서 제국공주를 수행하고 왔다가 귀화한 아라비아인 장순용은 성과 이름까지 하사받았다.그는 뒤에 장군의 지위에 올랐으며 오늘날 덕수 장씨의 시조가 된다.
임진왜란때 가등청정의 선봉장이었던 사야가는 「조선의 문물과 인정·풍속을 흠모한 끝에」귀화한 일본의 무장.김해김씨의 사성을 받아 김충선으로 개명한 그는 북방 여진족을 물리치고 병자호란때 큰 전공을 세워 종이품벼슬에까지 오른다.그의 후손들은 달성군 가창면 우록동에 많이 살고있어 「우록김씨」라 불린다.
고려 고종13년(1226) 지금의 베트남 땅에 있던 안남왕국의 한 왕자가 왕조의 멸망으로 망명길에 올라 표류하다가 황해도 옹진땅에 와 닿는다.이 사건은 역사상 한·월관계의 첫장이 된다.리롱투옹(이용상)이란 이 왕자는 고려에 귀화했으며 몽고 침입때는 몽고군을 무찌르는 큰 공을 세운다.이 일로 화산군에 봉해졌고 화산 이씨의 시조가 된다.
그 왕자의 32대 후손들이 뿌리를 찾아 베트남 북부 하 바크주에 살고있는 친족들을 방문,족보도 전달한다.7백여년만에 이뤄지는 안남 왕족후예들의 만남이다.
1994-11-27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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