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다양” 조각의 흐름 가늠한 호기
가을 화랑가에 조각전이 풍성하다.
인간의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작업을 꾸준히 벌이는 중견 작가 장식씨가 오는 13일까지 갤러리서화에서 새 분위기의 개인전을 열고 있고 원로작가 민복진씨가 오는 30일까지 천안 아라리오화랑에서,한기늠씨는 6일까지 경인미술관에서 각각 개인전을 갖고 있다.이와함께 자연 소재에 집착해온 황영애씨가 5일부터 예맥화랑(15일까지)에서 개인전을 열며 인간상을 통한 생명에의 외경을 표현하는 이정자씨가 유나화랑(7∼20일),이탈리아에서 작품활동을 벌이는 김창겸씨가 이목화랑(7∼15일),인체 조각에 치중하는 최만길씨가 전남 광주 인재미술관(6∼11일)에서 각각 전시회를 갖는다.
서울과 지방에서 다양하게 마련된 이같은 올가을 조각전은 국내외 조각계의 분위기와 함께 원로 중진들의 경향차를 가늠케하는 것들이어서 눈길을 끈다.
이가운데 발자국 시리즈를 통해 인간의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온 장식씨는 이번 전시회에서 인간문제를 벗어나 자연적 이미지를 강조한 새 작품들을 선보이는게 특징.
맨발 혹은 신발자국들이 새겨진 강철과 알루미늄의 단순한 사각기둥을 세우거나 눕히는등의 작업을 벌여온 장씨는 발자국에서 유추해낸 인간의 흔적을 통해 삶의 의미를 형상화하는 작가다.
그러나 이번 전시에서는 이전의 작품세계에서 벗어나 나무나 돌을 다듬지 않은채 방치해 우연성에서 유추해낸 자연의 이미지를 기계문명과의 역설적인 대비속에 강조하고 있다.
구상조각의 대표적 작가로 꼽히는 원로작가 민복진씨가 86년 이후 8년만에 갖는 이번 전시에서 보여줄 작품은 인간 사랑을 주제로 정감어린 삶의 모습을 담은 근작 돌조각 32점.민복진씨의 작품은 율동감있는 균형미를 살려 구상과 추상을 넘나드는 형상을 보이는게 특징인데 그의 작품활동을 결산하는 이번 전시에는 모자상 가족 기쁨 환희등 인간의 삶을 따사로운 시각으로 들여다본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자연을 주요 주제로 삼아 생명예찬을 담아내는 황영애씨는 이번 전시에서 이전보다 더욱 구체적인 형태를 강조해 내용의 충실함을 살린 작품을보여준다.이전까지의 작품이 육중한 덩어리를 뒤틀림이나 엉겨붙음,솟아오름등의 동적인 형상으로 나타내 생명예찬을 표현했다면 이번 작품들은 열매 잎사귀 새순등 생명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원형이나 삼각형의 형태로 표현해 생명에 대한 축복을 직관적으로 표현한 것들이다.
이밖에 같은 인체 조각에 치중하면서도 각각 개성있는 조형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이정자씨와 최만길씨도 근작들을 선보인다.
인체의 어머니와 모자상등을 비롯해 주로 여체를 간결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표현해내는 이정자씨는 이전 작품보다 더욱 대담하고 함축적인 근작 브론즈 대리석 여인상들을 소개하며 최만길씨는 스테인리스로 인체의 머리와 팔 다리만을 기하학적으로 표현해 기계문명의 비인간성을 강조하는 근작들을 보여준다.<김성호기자>
가을 화랑가에 조각전이 풍성하다.
인간의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작업을 꾸준히 벌이는 중견 작가 장식씨가 오는 13일까지 갤러리서화에서 새 분위기의 개인전을 열고 있고 원로작가 민복진씨가 오는 30일까지 천안 아라리오화랑에서,한기늠씨는 6일까지 경인미술관에서 각각 개인전을 갖고 있다.이와함께 자연 소재에 집착해온 황영애씨가 5일부터 예맥화랑(15일까지)에서 개인전을 열며 인간상을 통한 생명에의 외경을 표현하는 이정자씨가 유나화랑(7∼20일),이탈리아에서 작품활동을 벌이는 김창겸씨가 이목화랑(7∼15일),인체 조각에 치중하는 최만길씨가 전남 광주 인재미술관(6∼11일)에서 각각 전시회를 갖는다.
서울과 지방에서 다양하게 마련된 이같은 올가을 조각전은 국내외 조각계의 분위기와 함께 원로 중진들의 경향차를 가늠케하는 것들이어서 눈길을 끈다.
이가운데 발자국 시리즈를 통해 인간의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온 장식씨는 이번 전시회에서 인간문제를 벗어나 자연적 이미지를 강조한 새 작품들을 선보이는게 특징.
맨발 혹은 신발자국들이 새겨진 강철과 알루미늄의 단순한 사각기둥을 세우거나 눕히는등의 작업을 벌여온 장씨는 발자국에서 유추해낸 인간의 흔적을 통해 삶의 의미를 형상화하는 작가다.
그러나 이번 전시에서는 이전의 작품세계에서 벗어나 나무나 돌을 다듬지 않은채 방치해 우연성에서 유추해낸 자연의 이미지를 기계문명과의 역설적인 대비속에 강조하고 있다.
구상조각의 대표적 작가로 꼽히는 원로작가 민복진씨가 86년 이후 8년만에 갖는 이번 전시에서 보여줄 작품은 인간 사랑을 주제로 정감어린 삶의 모습을 담은 근작 돌조각 32점.민복진씨의 작품은 율동감있는 균형미를 살려 구상과 추상을 넘나드는 형상을 보이는게 특징인데 그의 작품활동을 결산하는 이번 전시에는 모자상 가족 기쁨 환희등 인간의 삶을 따사로운 시각으로 들여다본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자연을 주요 주제로 삼아 생명예찬을 담아내는 황영애씨는 이번 전시에서 이전보다 더욱 구체적인 형태를 강조해 내용의 충실함을 살린 작품을보여준다.이전까지의 작품이 육중한 덩어리를 뒤틀림이나 엉겨붙음,솟아오름등의 동적인 형상으로 나타내 생명예찬을 표현했다면 이번 작품들은 열매 잎사귀 새순등 생명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원형이나 삼각형의 형태로 표현해 생명에 대한 축복을 직관적으로 표현한 것들이다.
이밖에 같은 인체 조각에 치중하면서도 각각 개성있는 조형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이정자씨와 최만길씨도 근작들을 선보인다.
인체의 어머니와 모자상등을 비롯해 주로 여체를 간결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표현해내는 이정자씨는 이전 작품보다 더욱 대담하고 함축적인 근작 브론즈 대리석 여인상들을 소개하며 최만길씨는 스테인리스로 인체의 머리와 팔 다리만을 기하학적으로 표현해 기계문명의 비인간성을 강조하는 근작들을 보여준다.<김성호기자>
1994-10-05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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