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년 시제품 생산… 올해 판매액 80억불/과감한 값인하·질혁신… 일 아성 깨뜨려
휴렛패커드는 어떻게 일본기업들을 제치고 컴퓨터 프린터시장을 장악했는가.
몇 년전까지만해도 미기업들은 일본 기업들의 신속한 마케팅과 대량생산 체제에 혀를 내두르고 있었다.프린터 분야는 전형적인 경우였다.85년 한햇동안 미국인이 구입한 퍼스널컴퓨터 프린터의 5대중 4대가 일본제였다.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역전 돼 미국은 이 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휴렛패커드사는 미국이 일본을 물리치고 세계시장을 석권한 사실을 보여주는 가장 극적인 사건이다.휴렛패커드는 84년까지만해도 프린터 생산을 시작조차 하지 않았으나 올해 프린터 판매액만 8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휴렛패커드의 프린터시장 도전은 79년에 시작되어 92년 정점에 도달했다.
휴렛패커드가 프린터시장에 들어갈 생각을 했을 때 이들은 테크놀로지의 혁신 없이는 세이코엡슨사나 오키사등 당시 시장을 지배하고 있던 일본 기업들을 물리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일본 기업들은 그때 도트(점)프린터를 대량판매해 세계시장을 석권하고 있었다.
휴렛패커드가 프린터시장의 돌파구를 마련한 것은 80년 부속연구소 과학자들이 잉크제트(잉크분사방식) 프린팅 기술을 발견하면서부터였다.당시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하던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잉크제트 기술은 비용도 적게 들고 컬러프린팅을 적용하기가 훨씬 쉬웠다.
휴렛패커드는 84년 최초의 잉크제트 프린터를 시장에 내놓았으나 이때까지는 기술이 조악해 다른 제품의 상대가 되지 않았다.그러나 휴렛패커드는 이 기술을 계속 밀고나가 마침내 현재와 같은 저가격 고기능의 프린터 개발에 성공했다.휴렛패커드의 잉크제트 프린터는 92년을 기점으로 급속히 시장을 장악해가고 있다.
휴렛패커드가 프린터 시장을 장악한데는 테크놀로지 말고도 「규모의 경제」가 한몫을 했다.휴렛패커드는 대량생산에 의한 대량판매로 기존의 가격구조를 무너뜨려버렸다.
또 휴렛패커드는 자신들의 경험을 품질개선에 지속적으로 이용했다.그리하여 현재의 잉크제트 가격은 88년형에 비해 절반으로 떨어졌다.
이러한 가격인하는 휴렛패커드가 경쟁사를 물리치고 승승장구할 수 있는 핵심전략을 가능케 하고 있다.지나해 일본 캐논사가 컬러 잉크제트 프린터를 내놓자 휴렛패커드는 캐논이 아예 시장에 접근조차 할 수 없도록 자사 제품의 가격을 인하해 버렸다.
휴렛패커드는 세계 잉크제트 시장의 55%를 쥐고 있다.프린터 사업의 성공으로 휴렛패커드는 모터롤러사와 함께 미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떠올랐다.
휴렛패커드는 프린터분야의 장악을 통해 이윤을 계속 늘려갈 것으로 보이는데 잉크제트 프린팅 기술을 팩시밀리,컬러복사기쪽으로도 확장하고 있기 때문이다.나아가 잉크제트기술이 쌍방향TV에 쓰이는 TV톱 프린터로 전용될 경우 판매는 거의 폭발적인 상태에 이를 것으로 이 회사는 전망하고 있다.
휴렛패커드는 어떻게 일본기업들을 제치고 컴퓨터 프린터시장을 장악했는가.
몇 년전까지만해도 미기업들은 일본 기업들의 신속한 마케팅과 대량생산 체제에 혀를 내두르고 있었다.프린터 분야는 전형적인 경우였다.85년 한햇동안 미국인이 구입한 퍼스널컴퓨터 프린터의 5대중 4대가 일본제였다.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역전 돼 미국은 이 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휴렛패커드사는 미국이 일본을 물리치고 세계시장을 석권한 사실을 보여주는 가장 극적인 사건이다.휴렛패커드는 84년까지만해도 프린터 생산을 시작조차 하지 않았으나 올해 프린터 판매액만 8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휴렛패커드의 프린터시장 도전은 79년에 시작되어 92년 정점에 도달했다.
휴렛패커드가 프린터시장에 들어갈 생각을 했을 때 이들은 테크놀로지의 혁신 없이는 세이코엡슨사나 오키사등 당시 시장을 지배하고 있던 일본 기업들을 물리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일본 기업들은 그때 도트(점)프린터를 대량판매해 세계시장을 석권하고 있었다.
휴렛패커드가 프린터시장의 돌파구를 마련한 것은 80년 부속연구소 과학자들이 잉크제트(잉크분사방식) 프린팅 기술을 발견하면서부터였다.당시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하던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잉크제트 기술은 비용도 적게 들고 컬러프린팅을 적용하기가 훨씬 쉬웠다.
휴렛패커드는 84년 최초의 잉크제트 프린터를 시장에 내놓았으나 이때까지는 기술이 조악해 다른 제품의 상대가 되지 않았다.그러나 휴렛패커드는 이 기술을 계속 밀고나가 마침내 현재와 같은 저가격 고기능의 프린터 개발에 성공했다.휴렛패커드의 잉크제트 프린터는 92년을 기점으로 급속히 시장을 장악해가고 있다.
휴렛패커드가 프린터 시장을 장악한데는 테크놀로지 말고도 「규모의 경제」가 한몫을 했다.휴렛패커드는 대량생산에 의한 대량판매로 기존의 가격구조를 무너뜨려버렸다.
또 휴렛패커드는 자신들의 경험을 품질개선에 지속적으로 이용했다.그리하여 현재의 잉크제트 가격은 88년형에 비해 절반으로 떨어졌다.
이러한 가격인하는 휴렛패커드가 경쟁사를 물리치고 승승장구할 수 있는 핵심전략을 가능케 하고 있다.지나해 일본 캐논사가 컬러 잉크제트 프린터를 내놓자 휴렛패커드는 캐논이 아예 시장에 접근조차 할 수 없도록 자사 제품의 가격을 인하해 버렸다.
휴렛패커드는 세계 잉크제트 시장의 55%를 쥐고 있다.프린터 사업의 성공으로 휴렛패커드는 모터롤러사와 함께 미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떠올랐다.
휴렛패커드는 프린터분야의 장악을 통해 이윤을 계속 늘려갈 것으로 보이는데 잉크제트 프린팅 기술을 팩시밀리,컬러복사기쪽으로도 확장하고 있기 때문이다.나아가 잉크제트기술이 쌍방향TV에 쓰이는 TV톱 프린터로 전용될 경우 판매는 거의 폭발적인 상태에 이를 것으로 이 회사는 전망하고 있다.
1994-09-17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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