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의 카터/이경형 워싱턴특파원(오늘의 눈)

평양의 카터/이경형 워싱턴특파원(오늘의 눈)

이경형 기자 기자
입력 1994-06-17 00:00
수정 1994-06-1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국의 뉴스전문 케이블TV인 CNN방송은 15일 온종일 헤드라인 뉴스로 북한핵관련기사를 방영했다.미국이 이날 제시한 대북제재결의안 초안내용에서부터 한국의 민방위훈련장면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입체적 보도를 했다.

이 가운데서도 평양을 방문한 지미 카터전미대통령이 북한 김영남외교부장의 환영만찬에 참석,함께 건배를 하고 악수를 나누는 화면이 눈길을 끌었다.카터전대통령이 김부장의 환영을 받으며 만찬장으로 들어서는 모습,유난히 소리울림이 큰 만찬장에서 백발의 카터전대통령이 분명한 어조로 연설을 하는 장면이 생생하게 전달되었다.

『우리 두 나라가 전면적 우호관계를 맺고 무역개방,인적교류는 물론 외교관계를 수립할 시기가 왔다』『핵개발의 투명성에 관한 문제가 분명히 해결되고 오해가 풀리는 즉시 우리는 다른 목표를 향해 전진할수 있다』

카터전대통령이 이같이 「미국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을때 클린턴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의회의 여야지도자들을 만나 유엔안보리 대북제재결의안 초안제시에 따른 행정부의 대북정책방향을 설명했다.

클린턴대통령은 『아주 신중하면서도 매우 단호하게』나갈 것임을 다짐한뒤 『북한은 진로만 바꾸면 더이상 고립될 필요가 없다.그들은 북한주민들을 위해 훨씬 더 나은 방향으로 나갈수 있다』고 강조했다.

카터전대통령과 클린턴현대통령이 거의 동시에 행한 언급의 행간에는 제재가 결코 「응징」 그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대화」로 끌어들이기 위한 불가피한 수단이라는 설명이 깔려 있다.안타까울 정도로 대화를 선호하는 클린턴행정부의 현주소를 읽을수 있다.

미측의 대북제재결의안 초안이 앞으로 협의과정을 통해 어떻게 수정,가감첨삭될지는 카터전대통령이 일단 귀국하여 「평양보따리」를 백악관에 풀어놓은뒤에야 점괘가 나올것 같다.

재선 서울시의원 최기찬 작가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최기찬의 대담’ 21일 출판기념회 개최

최기찬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금천2)이 오는 21일 오후 2시 관악농협 농산물백화점 강당 6층에서 저서 ‘최기찬의 대담: 금천을 묻고 답하다’ 출판기념회를 연다. 이번 행사는 금천에서 60여 년 동안 삶의 터전을 지켜온 최 의원이 주민과 함께 호흡하며 쌓아온 의정 경험과 정책적 고민을 한 권에 담아 소개하는 자리다. 지역 현안을 중심으로 보고 듣고 체감한 이야기들을 정리해, 금천의 현재와 미래를 주민들과 공유하겠다는 취지다. 출판기념회 행사는 북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되며, 오후 1시 30분부터는 식전 축하공연이 펼쳐져 분위기를 띄울 예정이다. 오케스트라 단장으로 활동 중인 장인숙의 진행으로 노래 공연을 비롯해 색소폰과 트럼본 연주, 해금 연주, 민요 무대 등 다양한 공연이 마련돼 행사에 흥을 더할 전망이다. 작가이자 서울시의원인 최 의원은 “정책은 책상 위가 아니라 현장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의정활동을 이어왔다”라며 “주민 곁에서 축적한 경험과 철학을 함께 나누고, 금천의 내일을 이야기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지금의 행정이 과연 주민의 삶을 충분히 뒷받침하고 있는지 되묻고 싶다”며 “생활 속 변화를 만드는 실천 중심의
thumbnail - 재선 서울시의원 최기찬 작가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최기찬의 대담’ 21일 출판기념회 개최

CNN­TV에 비친 서울의 한 슈퍼마켓에 라면등 비상식량을 사려 줄을 선 시민들의 모습과 카터전대통령의 방북장면이 오버랩되면서 안보불감증도 문제지만 「냄비기질」도 큰 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994-06-17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