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유발 불구 판매 줄어
펩시콜라는 지난해 농구영웅 샤킬 오닐을 모델로 5백40억원(6천7백만달러)의 광고비를 썼다.그러나 판매량은 오히려 1.6%가 감소했다.맥도널드광고에 이어 인기 2위의 광고였다.시선을 집중시키는 데는 성공했지만 갈증이 날때 마시도록 하는 데는 실패한 것이다.
건전지회사인 랠스톤 푸리나사는 광고비로 5천만달러를 썼으나 판매량증가율은 같은 업종의 평균치 5%에도 못미치는 3.8%에 그쳤다.
엄청난 광고비를 쏟아부어 인기 TV광고를 내보내도 반드시 판매량증가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미국의 마케팅전문기관인 「인포메이션 리소스」사의 최근 조사결과이다.수억대광고료를 받는 모델들이 국내에도 드물지 않은 상황에서 시시하는 바가 있다.
지난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 25개 상품광고중에는 세계적 다국적기업의 유명상표 7개가 포함됐다.이중 5개는 판매가 제자리였거나 감소했다.광고가 소비자의 흥미를 일으키는데 초점을 맞췄지만 사도록 하는 데는 실패한 것이다.조사에 응한 미소비자 2만명중 40%는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를 지적하지 못했고 기억하더라도 구매하지는 않았다.
위스카스상표의 고양이먹이광고는 매혹적인 라틴계 새를 이용해 미국의 25대 인기광고에 진입했음에도 판매액은 14%나 감소한 1억8천4백만달러였다.반면 코카콜라는 9천5백만달러를 들인 말못하는 북극곰광고로 지난해 3대 인기광고에 선정되고 판매증가율도 8%를 기록했다.
광고전문가들이 골치를 앓을만하다.<오일만기자>
펩시콜라는 지난해 농구영웅 샤킬 오닐을 모델로 5백40억원(6천7백만달러)의 광고비를 썼다.그러나 판매량은 오히려 1.6%가 감소했다.맥도널드광고에 이어 인기 2위의 광고였다.시선을 집중시키는 데는 성공했지만 갈증이 날때 마시도록 하는 데는 실패한 것이다.
건전지회사인 랠스톤 푸리나사는 광고비로 5천만달러를 썼으나 판매량증가율은 같은 업종의 평균치 5%에도 못미치는 3.8%에 그쳤다.
엄청난 광고비를 쏟아부어 인기 TV광고를 내보내도 반드시 판매량증가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미국의 마케팅전문기관인 「인포메이션 리소스」사의 최근 조사결과이다.수억대광고료를 받는 모델들이 국내에도 드물지 않은 상황에서 시시하는 바가 있다.
지난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 25개 상품광고중에는 세계적 다국적기업의 유명상표 7개가 포함됐다.이중 5개는 판매가 제자리였거나 감소했다.광고가 소비자의 흥미를 일으키는데 초점을 맞췄지만 사도록 하는 데는 실패한 것이다.조사에 응한 미소비자 2만명중 40%는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를 지적하지 못했고 기억하더라도 구매하지는 않았다.
위스카스상표의 고양이먹이광고는 매혹적인 라틴계 새를 이용해 미국의 25대 인기광고에 진입했음에도 판매액은 14%나 감소한 1억8천4백만달러였다.반면 코카콜라는 9천5백만달러를 들인 말못하는 북극곰광고로 지난해 3대 인기광고에 선정되고 판매증가율도 8%를 기록했다.
광고전문가들이 골치를 앓을만하다.<오일만기자>
1994-04-16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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