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절망의 삶 진단한 서사극
부산 연희단거리패가 산울림소극장(3345915)에서 11월14일까지 공연하는 「바보각시사랑의 형식」(이윤택작·연출)은 혼돈과 절망의 세계에 대한 작가의 진단과 처방으로 압축할 수 있다.작품은 우리의 민간전승설화인 「살보시 설화」와 서울에서 포장마차를 운영하던 여인이 암매장됐던 사건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신도림전철역 앞에는 어디서 왔는지 알수없는 바보각시가 운영하는 포장마차가 있다.포장마차에는 지식인 취객,창녀,우국청년,실직청년,파출소장,앵벌이등 우리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대표적 군상들이 모여 세상사를 논한다.절망과 혼돈의 시대에 제세상을 만난듯 종말론 교주까지 등장해 추종자들을 모은다.사람들은 말초적 쾌락만을 추구하고 급기야 바보각시를 집단으로 겁탈한다.현실과 이상(신화)사이에서 갈등하다 현실을 선택한 바보각시.애비를 알수 없는 아이를 임신하나 모두가 자신의 아이가 아니라고 부인하자 결국 절망해 자살한다.그리고 그녀의 죽은 몸에서 화해와 희망의 상징인 「미륵」이태어나고 사람들을 혼돈의 세상에서 구원한다.
옛날 이야기에나 나옴직한 줄거리다.연출가는 신화와 현실을 넘나드는 매개로 가면(탈)을 사용하고 또한 언어를 통해 양자를 구분짓는다.형식은 다분히 서사극적이다.그러나 무엇보다 연극의 다양한 소리가 관심을 끈다.뮤지컬을 방불케하는 연기자의 노래와 타령소리,주변에서 흔히 듣는 각종소리가 총동원돼 극의 주요 요소로 작용한다.
이승과 저승을 오가는 돛단배로 변하는 포장마차,로봇이 등장하는 최신의 음악박스등 볼거리도 많다.설익은 듯한 젊은 배우들의 열의가 기분좋고 바보각시역을 맡았던 거의 무표정에 가까운 이지하의 연기가 인상적이다.대극장에서 공연됐었으면 하는 여운이 남는다.<김균미기자>
부산 연희단거리패가 산울림소극장(3345915)에서 11월14일까지 공연하는 「바보각시사랑의 형식」(이윤택작·연출)은 혼돈과 절망의 세계에 대한 작가의 진단과 처방으로 압축할 수 있다.작품은 우리의 민간전승설화인 「살보시 설화」와 서울에서 포장마차를 운영하던 여인이 암매장됐던 사건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신도림전철역 앞에는 어디서 왔는지 알수없는 바보각시가 운영하는 포장마차가 있다.포장마차에는 지식인 취객,창녀,우국청년,실직청년,파출소장,앵벌이등 우리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대표적 군상들이 모여 세상사를 논한다.절망과 혼돈의 시대에 제세상을 만난듯 종말론 교주까지 등장해 추종자들을 모은다.사람들은 말초적 쾌락만을 추구하고 급기야 바보각시를 집단으로 겁탈한다.현실과 이상(신화)사이에서 갈등하다 현실을 선택한 바보각시.애비를 알수 없는 아이를 임신하나 모두가 자신의 아이가 아니라고 부인하자 결국 절망해 자살한다.그리고 그녀의 죽은 몸에서 화해와 희망의 상징인 「미륵」이태어나고 사람들을 혼돈의 세상에서 구원한다.
옛날 이야기에나 나옴직한 줄거리다.연출가는 신화와 현실을 넘나드는 매개로 가면(탈)을 사용하고 또한 언어를 통해 양자를 구분짓는다.형식은 다분히 서사극적이다.그러나 무엇보다 연극의 다양한 소리가 관심을 끈다.뮤지컬을 방불케하는 연기자의 노래와 타령소리,주변에서 흔히 듣는 각종소리가 총동원돼 극의 주요 요소로 작용한다.
이승과 저승을 오가는 돛단배로 변하는 포장마차,로봇이 등장하는 최신의 음악박스등 볼거리도 많다.설익은 듯한 젊은 배우들의 열의가 기분좋고 바보각시역을 맡았던 거의 무표정에 가까운 이지하의 연기가 인상적이다.대극장에서 공연됐었으면 하는 여운이 남는다.<김균미기자>
1993-10-23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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