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자연의 「카오스」 현상/전일동 연대교수·핵물리학(해시계)

대자연의 「카오스」 현상/전일동 연대교수·핵물리학(해시계)

전일동 기자 기자
입력 1993-10-19 00:00
수정 1993-10-1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원래 물리학은 복잡한 자연의 현상속에 규칙성과 그 원인인 원리를 찾아내어 다양한 변화의 운동법칙을 이해하는 학문으로 규정되어 있다.이 것은 옛 그리스 시절의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17세기의 대 물리학자 뉴턴을 포함한 20세기의 천재 아인슈타인에 이르기까지 공통된 견해이다.즉 우리가 이때까지 학교에서 배운 과학세계는 운동법칙에 따라 이로정연하게 움직인다는 것이다.따라서 과거에서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고 미래에는 어떻게 되는가 예측할 수 있게 된다.이렇게 자연은 아름다운 질서를 유지하고 있고 사람들은 그 엄숙한 질서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부터 과학은 또 다른 자연의 얼굴을 보게 된 것이다.그 계기는 컴퓨터의 발달에 있다.컴퓨터는 사람의 손으로 몇년 걸리는 계산을 몇초만에 해낼 수 있으므로 옛날에 못했던 분석을 가능케 해준다.자연의 현상을 동역학적으로 기술할 때 수학적으로 답을 낼수 있는 운동방정식 즉 선형미분방정식에만 집중하였고 복잡한 운동계에 대해서는 극히 제한된 근사적 답으로 만족해야 만 했다.그런데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복잡한 운동계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정확히 답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따라서 물리학자들은 비선형미분방정식으로 기술된 물리계의 운동을 분석하기 시작했다.그 결과 놀라운 현상이 자연속에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그것은 「카오스(chaos)」라고 불리는 예측할 수 없는 복잡한 현상의 존재다.종래의 자연관은 단순한 법칙에 의해 모든 자연현상이 일어나고 있으며 엄밀한 인과관계로 서로 맺어져 있다고 말한다.그러나 「카오스」는 예측할 수 없는 현상을 말하며 자연속에 이러한 현상이 많이 존재한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다.유체운동,생물속의 화학반응,은하계의 천체운동,낙엽의 낙하운동 등에 카오스가 나타난다.이러한 카오스 현상이 없었다면 이 자연은 전혀 다른 형태로 나타났을 것이다.자연현상의 다양성은 카오스에 의해 더욱더 풍요롭게 되었으며 그것에 의해 생생한 약동감을 갖게 된 것이다.예측가능한 세계 즉 기계론적 세계는 자연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과학은 이때까지 숨어 있었던 자연의새로운 모습을 찾아 내었으며 카오스를 어떻게 연구하며 그것을 어떻게 제어할 수 있는 것인지에 예리한 메스를 가하기 시작했다.앞으로 우리생활에 어떻게 그것을 이용하는가 하는 문제가 제기될 것이다.과학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1993-10-19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