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공장 「췌장」:3(영양과 인체탐험:13)

인슐린공장 「췌장」:3(영양과 인체탐험:13)

허계영 기자 기자
입력 1993-10-13 00:00
수정 1993-10-1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당뇨식/식사요법의 4대 원칙/체중·나이·성별따라 식사량 조절/3회 식사외 조금씩 여러번 먹어야

⑴식사량을 지킨다.:당뇨병은 많이 먹어도,적게 먹어도 안 되는 병이다.왜냐하면 너무 많이 먹을 때엔 혈당이 올라가서 각종 합병증이 생기게 되고,너무 적게 먹을 때엔 영양실조에 걸리기 십상이기 때문이다.그래서 사람마다 계산된 식사량을 처방받게 되는데 이 양은 키·체중·나이·성별·활동량·운동의 종류와 시간·혈당치·합병증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그래서 1천㎉를 처방받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2천5백㎉를 먹어야 할 사람이 있을 정도로 개인별로 차이가 많이 나게 된다.이 양은 직접 산출하기 어려우니 가까운 병원의 영양사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한다.

⑵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한다.:공상과학 소설을 보면 가끔씩 우주인들이 알약 하나로 식사를 대신하는 것이 나온다.미래에는 그렇게 될 수도 있겠지만 아직은 그것이 환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30가지가 훨씬 넘는데 이중 한가지라도 모자라거나남게 계속 섭취한다면 영양소 결핍증 내지는 과잉증이라는 게 온다.가뜩이나 소변 등으로 영양소 손실이 많은 당뇨인들은 영양적인 질이 충분히 고려된 식사를 해야 한다.

⑶여러번 식사할수록 좋다.:혈당의 진폭을 줄이기 위해서 당뇨인들은 하루 3번 식사만으로는 안된다.3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아침을 거르는 일이 없도록 특히 주의하자)사이사이에 간식을 1∼2회 하자.물론 1회 식사량은 상대적으로 줄어들 것이다.

⑷식품별 혈당 상승속도를 생각하자.:우리가 먹었을 때에 소화하는데 별로 시간이 걸리지 않고 쉽게 흡수되는 식품들이 있다.이러한 식품들이 혈당을 급속히 올리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설탕·꿀·엿·아이스크림·사탕·초콜릿·콜라·딸기우유·요쿠르트등과 같이 단 맛을 내는 대부분의 식품들이 여기에 속한다.<허계영 영동세브란스병원 영양사>



이쯤 되면 대부분의 독자들은 『당뇨병 식사요법을 다 지킨다는 일이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구나』하면서 미리 포기해 버릴 수가 있을 것이다.그러나 걱정할 필요가 없다.영양학에 대하여 전혀 알지 못하는 일반인들도 위의 4가지 원칙을 다 고려해가면서 얼마든지 쉽게 식사요법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이 요술열쇠와도 같은 것이 바로 「식품교환표」라는 것이다.다음에는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1993-10-13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