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이 숙수의 손에 쥐이면 훌륭한 요리가 만들어진다.하지만 흉악한 자의 손에 쥐이면 살인을 한다.성냥이 수녀의 손에 쥐이면 성당안 촉대의 불을 켜지만 방화범의 손에 쥐이면 커다란 재난을 만든다.똑같은 칼이며 성냥이건만 그것이 어떻게 쓰이느냐에 따라 그렇게나 달라져 버린다.
춘추시대 진목공때 손양이라는 사람은 말(마)을 볼줄 알았다.그래서 세상사람들은 그를 백락이라고 불렀다.백락이란 별의 이름인데 이 별은 하늘에서 말 다스리는 일을 맡고 있기때문에 말을 볼줄 아는 사람을 그리 부르게 된것이다.언젠가 그는 천리마가 다른 짐말과 함께 소금수레를 끌고 고갯길을 올라오는것과 마주쳤다.말은 그를 보자 멍에를 멘채 땅에 무릎을 꿇으면서 히힝! 큰소리로 울었다.손양도 수레에서 내려 말의 목을 껴안고 함께 운다.
『너에게 소금수레를 끌리다니!』
천하의 천리마도 소금장수한테 있게 되면 보통 짐말과 다를게 없어진다.본디의 모습을 훼손당한다.세상일들이 그렇다.아무리 명분이 좋은것이라도 그 쓰임의 실제와 성격에 따라 명분은 퇴색하는 경우들이 적지않다.「흉악범의 칼」이 되기도 하고 「소금장수의 천리마」가 되기도 한다.
정을 담은 선물이란 좋고도 아름다운 것이다.주는 마음이 기쁘고 받는 마음까지 기쁘게 한다.써먹하던 부부관계가 결혼기념일의 자잔한 선물 하나로 눈녹듯 스러지던것 아닌가.그런 선물이건만 악용이 되면 당초의 뜻에서는 멀어져버린다.아름다운 덕목임에도 불구하고 결혼청첩장의 남용·악용이 「방화범의 성냥」으로 비치는것과 다를것이 없다.
사정한파 속에서 추석절 선물주고받기가 움츠러들고 있는것으로 알려진다.그동안 선물의 뜻에서 벗어난 「선물아닌 선물」을 해온 경우들이야 움츠러들만도 하다.하지만 정을 담은 선물까지 움츠러들어야할 까닭은 없다.사정이 어찌 정의 교류를 막는것이라 하겠는가.사정의 모습을 그런 야박스런 것으로 비치게해서도 안되겠다.
춘추시대 진목공때 손양이라는 사람은 말(마)을 볼줄 알았다.그래서 세상사람들은 그를 백락이라고 불렀다.백락이란 별의 이름인데 이 별은 하늘에서 말 다스리는 일을 맡고 있기때문에 말을 볼줄 아는 사람을 그리 부르게 된것이다.언젠가 그는 천리마가 다른 짐말과 함께 소금수레를 끌고 고갯길을 올라오는것과 마주쳤다.말은 그를 보자 멍에를 멘채 땅에 무릎을 꿇으면서 히힝! 큰소리로 울었다.손양도 수레에서 내려 말의 목을 껴안고 함께 운다.
『너에게 소금수레를 끌리다니!』
천하의 천리마도 소금장수한테 있게 되면 보통 짐말과 다를게 없어진다.본디의 모습을 훼손당한다.세상일들이 그렇다.아무리 명분이 좋은것이라도 그 쓰임의 실제와 성격에 따라 명분은 퇴색하는 경우들이 적지않다.「흉악범의 칼」이 되기도 하고 「소금장수의 천리마」가 되기도 한다.
정을 담은 선물이란 좋고도 아름다운 것이다.주는 마음이 기쁘고 받는 마음까지 기쁘게 한다.써먹하던 부부관계가 결혼기념일의 자잔한 선물 하나로 눈녹듯 스러지던것 아닌가.그런 선물이건만 악용이 되면 당초의 뜻에서는 멀어져버린다.아름다운 덕목임에도 불구하고 결혼청첩장의 남용·악용이 「방화범의 성냥」으로 비치는것과 다를것이 없다.
사정한파 속에서 추석절 선물주고받기가 움츠러들고 있는것으로 알려진다.그동안 선물의 뜻에서 벗어난 「선물아닌 선물」을 해온 경우들이야 움츠러들만도 하다.하지만 정을 담은 선물까지 움츠러들어야할 까닭은 없다.사정이 어찌 정의 교류를 막는것이라 하겠는가.사정의 모습을 그런 야박스런 것으로 비치게해서도 안되겠다.
1993-09-17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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