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다루기」요령 4일 배우면 익혀/바다 여행땐 날씨·항해지식 등 필수/회원되면 비용 저렴… 장비도 언제든 대여 가능
하늘은 높고 기분좋은 바람이 불어와 요트타기에 더없이 좋은 계절이다.요트타기를 배워 돛폭에 터질듯한 바람을 가득 안고 푸른 물살을 가르며 모험과 낭만을 느껴보자.요트타기는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드는 사치스런 레포츠가 아니며 물을 접하긴 하지만 매우 안전하다.
요트를 타는데 드는 비용은 대략 골프치는 비용의 10분의 1 가량으로 레저대행업체에의 가입비 정도만 투자하면 1년내내 아무때라도 요트를 즐길수 있다.
요트는 크게 모터요트와 세일링요트로 구분되는데 돛에 바람을 받아 운항하는 세일링요트가 우리 현실에 적합해 이를 중점적으로 알아본다.세일링요트타기는 한마디로 바람을 다루는 기술을 익히는 것이라 할수있다.요트의 진행원리는 바람을 받는 돛을 통해 옆으로 흐르려는 힘에 대한 선체의 저항력을 전진력으로 바꿔주는 것으로 요트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도 지그재그로 전진할수 있다.
8천년전부터 시작된 돛을 다루는 기술 뿐만아니라 바다의 기상조건과 조류까지도 신경써야 하는 요트타기는 그야말로 대자연에 대한 인간의 도전이며 이를 통해 해방감과 함께 자연에 대한 이해력과 용기를 기를수 있다.또한 요트타기는 체력적으로도 많은 힘을 요구하는 좋은 운동으로 인내심 자립심 판단력 등을 키우는데 적당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요트인구는 대한요트협회에 등록된 선수 4백여명을 비롯해 동호인 1천5백명 정도.요트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홍보부족등으로 아직 대중화가 되지 못하고 있다.요트는 국내에 동호인이 적어 수요가 없는 관계로 국내에서는 생산하지 않고 거의 전량을 수입하고 있는데 특별소비세를 비롯,각종 세금이 붙어 대중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요트타기는 어느 계절에나 할수 있는 사계절 레포츠로 초보자도 4일 정도만 기술을 배우면 가능하다.현재 대한요트협회가 부산 수영만에 4일과정의 무료 상설요트학교를 열고 있으며 각 시·도 요트협회에서도 여름이면 요트학교를 개설한다.서울지역의 경우 사설업체인 한강 광나루의서울마리나(4888333)에서도 12시간 과정의 요트강습을 실시하는데 강습료는 9만원이다.강습을 받고나서 요트를 즐기려면 1년 회비 48만원의 회원에 가입하면 소형 경기요트에서부터 바다항해용 요트까지 예약만하면 언제든지 탈수 있다.서울 성산대교밑 서울시요트협회(2483985) 훈련장에서도 매년 봄부터 가을까지 요트강습을 실시한다.
전체 보유척수의 제한과 대여해주는 곳이 없어 빌려타기가 곤란한 지역에선 동호인이 함께 요트를 구입,공동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참고로 요트의 가격은 1인승용이 3백만∼4백50만원,2인승용이 7백만∼2천만원 정도다.
요트를 탈때는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해야 하며 숙달되기 전까지는 단독으로 타지 말아야 한다.바다에서 여러사람과 대형요트로 여행을 할때는 기상과 조류에 대한 철저한 지식은 물론 해도 보는법과 나침반 이용법 등 항해술을 익혀야 한다.또 어느정도 요트를 탈줄 알면 선수로 등록하는게 각종 혜택을 받을수 있다는게 요트협회관계자의 조언이다.<백종국기자>
하늘은 높고 기분좋은 바람이 불어와 요트타기에 더없이 좋은 계절이다.요트타기를 배워 돛폭에 터질듯한 바람을 가득 안고 푸른 물살을 가르며 모험과 낭만을 느껴보자.요트타기는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드는 사치스런 레포츠가 아니며 물을 접하긴 하지만 매우 안전하다.
요트를 타는데 드는 비용은 대략 골프치는 비용의 10분의 1 가량으로 레저대행업체에의 가입비 정도만 투자하면 1년내내 아무때라도 요트를 즐길수 있다.
요트는 크게 모터요트와 세일링요트로 구분되는데 돛에 바람을 받아 운항하는 세일링요트가 우리 현실에 적합해 이를 중점적으로 알아본다.세일링요트타기는 한마디로 바람을 다루는 기술을 익히는 것이라 할수있다.요트의 진행원리는 바람을 받는 돛을 통해 옆으로 흐르려는 힘에 대한 선체의 저항력을 전진력으로 바꿔주는 것으로 요트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도 지그재그로 전진할수 있다.
8천년전부터 시작된 돛을 다루는 기술 뿐만아니라 바다의 기상조건과 조류까지도 신경써야 하는 요트타기는 그야말로 대자연에 대한 인간의 도전이며 이를 통해 해방감과 함께 자연에 대한 이해력과 용기를 기를수 있다.또한 요트타기는 체력적으로도 많은 힘을 요구하는 좋은 운동으로 인내심 자립심 판단력 등을 키우는데 적당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요트인구는 대한요트협회에 등록된 선수 4백여명을 비롯해 동호인 1천5백명 정도.요트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홍보부족등으로 아직 대중화가 되지 못하고 있다.요트는 국내에 동호인이 적어 수요가 없는 관계로 국내에서는 생산하지 않고 거의 전량을 수입하고 있는데 특별소비세를 비롯,각종 세금이 붙어 대중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요트타기는 어느 계절에나 할수 있는 사계절 레포츠로 초보자도 4일 정도만 기술을 배우면 가능하다.현재 대한요트협회가 부산 수영만에 4일과정의 무료 상설요트학교를 열고 있으며 각 시·도 요트협회에서도 여름이면 요트학교를 개설한다.서울지역의 경우 사설업체인 한강 광나루의서울마리나(4888333)에서도 12시간 과정의 요트강습을 실시하는데 강습료는 9만원이다.강습을 받고나서 요트를 즐기려면 1년 회비 48만원의 회원에 가입하면 소형 경기요트에서부터 바다항해용 요트까지 예약만하면 언제든지 탈수 있다.서울 성산대교밑 서울시요트협회(2483985) 훈련장에서도 매년 봄부터 가을까지 요트강습을 실시한다.
전체 보유척수의 제한과 대여해주는 곳이 없어 빌려타기가 곤란한 지역에선 동호인이 함께 요트를 구입,공동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참고로 요트의 가격은 1인승용이 3백만∼4백50만원,2인승용이 7백만∼2천만원 정도다.
요트를 탈때는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해야 하며 숙달되기 전까지는 단독으로 타지 말아야 한다.바다에서 여러사람과 대형요트로 여행을 할때는 기상과 조류에 대한 철저한 지식은 물론 해도 보는법과 나침반 이용법 등 항해술을 익혀야 한다.또 어느정도 요트를 탈줄 알면 선수로 등록하는게 각종 혜택을 받을수 있다는게 요트협회관계자의 조언이다.<백종국기자>
1993-09-03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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