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봉급·정원 동결/김 대통령 신경제담화/재정지출 최대한 억제

공무원 봉급·정원 동결/김 대통령 신경제담화/재정지출 최대한 억제

입력 1993-03-20 00:00
수정 1993-03-2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생필품값 정부가 특별관리/공금리 추가 인하·통화 신축적 운용

김영삼대통령은 19일 『우리 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모두가 고통을 분담해 달라』고 호소하고 『정부는 재정지출을 최대한 억제하겠으며 금년에는 공무원의 봉급도 올리지 않고 정원도 늘리지 않는등 고통분담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김대통령은 이날 상오 TV와 라디오를 통해 「신경제로 새로운 도약을」이라는 제목의 특별담화를 발표,이같이 밝히고 기업과 서비스업 종사자에 대해 『앞으로 1년간 제품가격과 서비스요금을 올리지 말고 근로자의 고용안정에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대통령은 『대통령에게는 임금동결·물가동결 등 비상한 정책을 쓸수 있는 권한이 있으며 지금 그것이 필요할지 모른다』라면서 『그러나 국민 여러분이 자발적으로 고통의 분담에 동참해 줄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지금 우리경제는 참으로 어렵고 우리를 둘러싼 여건은 냉엄하다』고 지적하고 『경제회복을 위해 「신경제1백일계획」과 「신경제 5개년계획」을 세워 실천에 옮기겠다』고 밝혔다.

김대통령은 오는 6월말까지로 돼있는 「신경제1백일계획」의 실현을 위한 7대 중점과제로 ▲경기활성화 ▲중소기업 경쟁력강화 ▲과학기술투자확대 ▲행정규제완화 ▲농어촌 구조개선사업 개편 ▲생필품가격안정 ▲의식개혁운동 착수등을 제시했다.

김대통령은 경기활성화를 위해 『경기부양효과가 큰 공공투자사업은 가급적 앞당겨 시작하고 공금리를 추가로 인하하겠으며 통화를 신축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김대통령은 『기본 생필품 가격의 안정을 위해 주요생필품 가격은 정부가 특별관리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금융실명제는 반드시 실시하겠다』고 말했으나 구체적 실시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신경제5개년계획」과 관련,김대통령은 1차연도인 금년에는 국제경쟁력을 회복하고 경기를 활성화하겠으며 ▲94년 국내경제활동과 관련된 제도개혁의 마무리 ▲95년 본격적인 국제화 추진 ▲96년 주택 환경 교통 노인등 복지정책의 본격화 ▲97년 신경제 목표달성등 5년간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1993-03-20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