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사회단체 절약운동 큰 성과/아껴 쓰고 덜 마신다

정부,사회단체 절약운동 큰 성과/아껴 쓰고 덜 마신다

입력 1992-08-14 00:00
수정 1992-08-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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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꺽인 과소비/에어컨·냉장고 판매량 격감/쇠고기·맥주 소비증가 둔화/강남외제상가 매출 반으로

정부와 사회단체등이 벌이고있는 소비절약운동이 정착돼 올들어 소비가 크게 둔화되고 있다.

지난해 폭발적으로 늘었던 바나나와 쇠고기 맥주의 소비가 눈에 띄게 줄고 에어컨·냉장고의 판매량이 격감하는등 그동안 사회전반에 퍼져있던 과소비풍조가 한풀 꺾이고 있는 것이다.

경제기획원이 13일 발표한 「최근의 소비동향」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중 내수용 소비재출하는 7.1%증가를 보여 전년동기(14.4%)의 절반수준에 그쳤고 도·산매판매액도 지난해 7.3%에서 올 상반기에는 6.6%로 증가율이 둔화됐다.

이러한 소비둔화추세는 개별품목에도 나타나 쇠고기 우유 바나나 맥주 콜라등 음식료품의 소비증가가 지난해보다 둔화되거나 감소했으며 에어컨 냉장고등 가전제품과 포장시멘트등도 비슷한 양상을 나타냈다.

지난해 상반기 18만7천t을 소비,7백90%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던 바나나가 올 상반기에는 소비량이 11만5천t으로 38.5%가 오히려 줄었고 쇠고기소비도 지난해 상반기(10만1천t) 27.8%증가에서 올 상반기에는 7.9%가 늘어나는데 그쳤다.

또 맥주소비는 지난해 상반기(18.2%증가)보다 둔화된 9.1%의 증가율을 보였고 콜라소비도 전년동기 9.4%보다 둔화된 4.3%의 증가에 머물렀다.

특히 에너지절약시책의 영향으로 지난해 80%가량 늘었던 에어컨의 판매대수가 올 상반기에는 20만9천대로 44%가 줄었고 냉장고 판매도 1백16만8천대로 전년동기보다 10.9%가 감소했다.

소비절약 분위기가 이처럼 정착됨에 따라 서울강남지역에 밀집해있던 호화 수입가구·고급외제의류등 사치성 소비재 판매업소들은 올들어 한달 매출액이 비수기인 지난해 연말에 비해 40∼50%나 감소,문을 닫거나 전업을 서두르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1992-08-14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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