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전문업체/서비스개선 “바람”

이사전문업체/서비스개선 “바람”

노주석 기자 기자
입력 1992-03-28 00:00
수정 1992-03-2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통인 익스프레스등 5개사,「이주업협의회」발족/피해보상 위해 기금 조성… 보험제 도입/해외이주 까지 맡아 국제 공신력 높여/연 4천억시장의 3% 점유… 전문인력 확보 시급

우리나라에도 본격적인 전문이주업시대가 열리고 있다.이는 포장이사업체로 알려져 있는 통인익스프레스,이스튼리빙사업부,골든팩익스프레스,연두와파랑,모던리빙등 5개전문이주업체들은 최근 국내이사업체로는 처음으로 한국전문이주업협의회(KMC)를 발족시킴으로써 가시화됐다.

그동안 이사철만 되면 고질적으로 발생했던 소비자피해를 줄이고 각종 이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발족한 이 협의회는 이사하던 물건이 파손됐을 경우에 대비,공동기금을 조성 자체이사약관에 따라 소비자피해를 보상해 주는 서비스이외에 올해내로 ▲포장이사관련전문기술요원양성 ▲새로운 이사보상보험상품개발 ▲소비자분쟁을 해결해줄 손해사정인제도의 도입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들은 KMC를 미국의 이주업협의회(AMC),영국이주업협회(BAR),동아시아이주업협의회(FEMA)등과 같은 소비자가 믿고 이사를 맡길 수 있는 국제수준의 공신력있는 단체로 발전시킬 계획이다.또 포장이사업체들은 이번 협의회구성을 계기로 일반가정의 포장이사뿐아니라 사무실이사,해외근무,이민,유학으로 인한 해외이주등에까지 전문이주업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협의회가 첫사업으로 회원사들의 서비스수준과 인력보유현황을 자체조사한데 따르면 5개 회원사가운데 이스턴리빙이 서비스지수와 가격지수에서 1위를 차지하는등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전문인력확보면에서는 역시 이스턴리빙이 1급포장기사 2명,1급조사자 1명,조사기장 1명등으로 가장 많았으며 통인은 1급포장기사 3명,골든팩 1급포장기사 2명등으로 조사됐다.그러나 아직까지는 이들 업체의 전문인력확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으며 4천억원이상으로 추정되는 우리나라 이사시장에서 포장이사가 차지하는 비율은 아직까지 약3%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특별시의회 마약퇴치 예방교육 특별위원회 이종배 위원장은 13일 서울시 마약대응팀과 외식업위생팀으로부터 ‘마약류 상호·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추진 현황과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는 「식품표시광고법」과 「마약류 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조례」에 따라 2023년 5월 기준 마약류 상호를 사용하던 음식점 37개소 중 26개소의 상호를 변경하도록 계도해 현재 11개소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이 중 8개소는 전국 단위 체인점으로 식약처가 홍보·계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 신고·명의 변경 시 마약 상호 사용 제한을 권고하고 법정 위생 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해 연간 약 10만명의 영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판(최대 200만원), 메뉴판(최대 50만원) 등 변경 비용도 식품진흥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대응팀은 청소년들의 SNS 기반 마약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온라인 감시 활동 현황도 함께 설명했다. 시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상에서 마약류 판매 의심 게시글을 상시 점검해 위반 여부를 확인한 뒤 방송통신미디어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하고 있으며 2025년 총 3052건, 2026년 2월 현재까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이에대해 KMC강준원총무는 『이사물품에 피해가 생겨도 이사업체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운송보험약관에따라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없는등 피해를 입어온 소비자입장에서 KMC이용은 바람직한 일』이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KMC의 소비자보호지향적인 이사서비스가 갖가지 횡포를 일삼아온 일반이삿짐센터에 큰 자극을 줄것』이라고 내다봤다.<노주석기자>
1992-03-28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