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수개월내 핵개발 능력”/WP지 보도

“북한 수개월내 핵개발 능력”/WP지 보도

김호준 기자 기자
입력 1992-02-24 00:00
수정 1992-02-2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영변등 핵장치 시험… 공장가동 준비”

【워싱턴=김호준특파원】 북한은 앞으로 불과 수개월내에 핵무기 개발능력을 갖출지 모른다고 워싱턴 포스트지가 23일 보도했다.

워싱턴 포스트지는 익명의 미정부관리들의 말을 인용,국제 핵사찰과 관련해 최근 북한이 취한 일련의 조치들에도 불구하고 미정부는 북한이 핵사찰 감시단이 도착하기 전에 플루토늄을 생산하기 위해 시간을 끌고있는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미국무부의 한 고위관리는 『부시행정부는 북한이 미국으로 하여금 헛되이 시간을 보내도록 하고있다는 인상을 받고 있다』면서 『만약 북한이 핵사찰협정의 조속한 이행을 거부할 경우 미정부는 이 문제를 유엔안보이에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워싱턴 포스트는 전했다.

이 신문은 이어 북한의 핵개발에 대해 당장 세계각국이 우려하는것은 북한의 녕변근처에 건설된 두개의 대형 원자로와 한개의 핵연료 재처리공장을 포함해 1백개가 넘는 시설물들이라고 밝혔다.

미정보관리들은 북한의 핵재처리 공장이 가동준비를 갖추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고 말하며 이 공장이 가동되면 핵폭탄 제조에 충분한 물질을 축적,정교한 폭발장치와 결합시키는데 약 1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추정했다.북한은 핵폭발 장치를 별도로 개발,시험중인 것으로 미정보관리들은 믿고 있다고 포스트지는 전했다.
1992-02-24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