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 생일축하선물 10억불어치/북한,한국기업에 주문

김일성 생일축하선물 10억불어치/북한,한국기업에 주문

입력 1992-02-07 00:00
수정 1992-02-0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치솔·냉장고·의복등 “남북상품 미부착” 요구

【서울 AFP 연합】 북한은 오는 4월15일로 80회를 맞는 김일성주석의 생일을 앞두고 한국에 약 10억달러 규모의 소비재상품을 발주했다고 한국업계소식통들이 6일 밝혔다.

한국재벌그룹중 하나인 선경그룹의 한 관계자는 이날 『북한측이 김주석의 생일을 위해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재상품의 총규모는 8억만달러에서 10억달러에 달하고있다』면서 한국기업들에 의해 일명 「4·15 상품」으로 불리는 평양측이 발주한 소비재상품중에는 치솔·의복에서부터 냉장고·세탁기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들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익명을 전제로 평양측은 선경그룹에 수백만달러어치의 상품을 주문했으나 선경그룹은 주문가격이 낮아 이를 포기했다고 밝혔다.

또다른 소식통은 한국측이 북한에 수출할 이들 상품의 대부분은 구상무역형태로 이루어질 것이며 북한측은 이들 상품의 구매대금으로 원자재와 석탄등과 같은 천연자원의 제공등 물품결제를 제의했다면서 이와 함께 북한은 한국기업들에 상품주문을 내면서 한국산임을 표시하는 상표를 제품에 붙이지말 것을 요구해왔다고 전했다.

1992-02-07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