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의 계절이다. 지푸라기라도 위안이 된다면 잡고 싶은 것이 수험생들과 그 학부모들의 초조한 심경이다. 이맘때가 되면 황금기를 맞는 것이 입시상업주의다. 예상커트라인을 만들어 각종 매체와 합작하면 수험생들이 그걸 그대로 공신력있는 자료인 양 의지하여 일생일대의 진로를 결정한다.
또 학력고사가 치러지고 나면 학원 강사들이 「초빙」되어 출제 해설을 하고 평가하는 프로그램들이 이어질 것이다. 그리고 예상커트라인이 또다시 펼쳐질 것이다. 공교육을 담당한 사람들은 침묵하는 가운데 입시상인들이 이렇게 주도권을 행사하고 나면 다음 학년도 입시를 위한 과외상업에 크게 도움이 된다. 그들이 혈안이 되어 이 황금기를 잡는 것은 그때문이다. 입시가 이렇게 상업주의에 자악되어 있는 것은 잘못이다.
대학입시를 앞두고 서울의 한 대학의 학보사가,대학신문에 입시전문지들의 조작가능성을 폭로하는 기사를 싣고 있는 것은,입시상업주의가 저지를 수 있는 비리의 하나를 집중취재한 것이어서 관심을 끈다. 학원과 일부 대학의 홍보실이 짜고합격선을 높여 발표함으로써 어떤 종류의 계략을 성취시킨다는 것이 이 기사의 지적인 듯하다. 이런 혐의는 이미 항간에 나도는 소문이기도 했었다.
이렇게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비리가 점점 발전하면 공교육을 학원상업주의가 좌지우지하면서 조정하는 결과를 가져올 시기도 멀지 않을 듯하다. 이런 가시적인 부조리현상이 아니라도 이미 상당히 많은 부정적 영향을 입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입시를 전후해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이들 학원 및 잡지상인들의 활약은 은연중 입시의 권위가 그들에게 있는 것으로 비춰져서 신뢰도도 높여주고 의존도도 높여준다. 학교교육이나 교사들은 불신하고 상업적 기관에 훨씬 강력한 기대를 하게 만든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는 학교교육을 바로잡기는 점점 어려워진다. 결과적으로 학원과 학원 교사들은 점점 비대해지고,상대적으로 위축된 학교 교사들은 자꾸만 좌절하게 될 수밖에 없다. 기회만 있으면 정규교육이 아닌 학원 강사로의 전향을 원하게 되는 것이다. 실력있고 잘 가르치는 인력은 비정규교육 교육 쪽으로 스카우트되고 거기서 처진 사람이 공교육 현장에 남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우려가 다분히 있다.
어떤 과목에 따라서는 지식의 체계적 학습에는 아무런 도움도 안주면서 단지 과외의 수요를 유발시키기 위해 입시평가문항이 개발된 것 같은 인상을 받는다. 이런 혐의도,입시상업주의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 것으로 여겨진다. 입시수험생들이 겪는 일시적 피해도 문제지만 그보다 근원적인 문제는 이들 상업주의에 의해 교육 그 자체가 끌려다니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데 있다.
시장경제의 속성상 상업주의의 개입을 막을 수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이처럼 무방비상태로,속수무책이 되는 것은 곤란한 일이다. 대학·문교당국·고등학교들이 모두 본래의 역할을 방기하고,학원의 기능에 자신들의 기능을 위탁관리하는 형국에 이르러 있다. 정 그럴 양이면 학원에 차라리 공교육기능을 부여하여 철저하게 감시 감독하고 순화시켜야 한다는 역설이 설득력을 얻게 될지도 모른다. 유흥가 한복판에 밀집되어 교육적 여건은 갖추지 않은 채 날로 비대해지는 입시상업주의가 걱정스럽다.
또 학력고사가 치러지고 나면 학원 강사들이 「초빙」되어 출제 해설을 하고 평가하는 프로그램들이 이어질 것이다. 그리고 예상커트라인이 또다시 펼쳐질 것이다. 공교육을 담당한 사람들은 침묵하는 가운데 입시상인들이 이렇게 주도권을 행사하고 나면 다음 학년도 입시를 위한 과외상업에 크게 도움이 된다. 그들이 혈안이 되어 이 황금기를 잡는 것은 그때문이다. 입시가 이렇게 상업주의에 자악되어 있는 것은 잘못이다.
대학입시를 앞두고 서울의 한 대학의 학보사가,대학신문에 입시전문지들의 조작가능성을 폭로하는 기사를 싣고 있는 것은,입시상업주의가 저지를 수 있는 비리의 하나를 집중취재한 것이어서 관심을 끈다. 학원과 일부 대학의 홍보실이 짜고합격선을 높여 발표함으로써 어떤 종류의 계략을 성취시킨다는 것이 이 기사의 지적인 듯하다. 이런 혐의는 이미 항간에 나도는 소문이기도 했었다.
이렇게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비리가 점점 발전하면 공교육을 학원상업주의가 좌지우지하면서 조정하는 결과를 가져올 시기도 멀지 않을 듯하다. 이런 가시적인 부조리현상이 아니라도 이미 상당히 많은 부정적 영향을 입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입시를 전후해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이들 학원 및 잡지상인들의 활약은 은연중 입시의 권위가 그들에게 있는 것으로 비춰져서 신뢰도도 높여주고 의존도도 높여준다. 학교교육이나 교사들은 불신하고 상업적 기관에 훨씬 강력한 기대를 하게 만든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는 학교교육을 바로잡기는 점점 어려워진다. 결과적으로 학원과 학원 교사들은 점점 비대해지고,상대적으로 위축된 학교 교사들은 자꾸만 좌절하게 될 수밖에 없다. 기회만 있으면 정규교육이 아닌 학원 강사로의 전향을 원하게 되는 것이다. 실력있고 잘 가르치는 인력은 비정규교육 교육 쪽으로 스카우트되고 거기서 처진 사람이 공교육 현장에 남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우려가 다분히 있다.
어떤 과목에 따라서는 지식의 체계적 학습에는 아무런 도움도 안주면서 단지 과외의 수요를 유발시키기 위해 입시평가문항이 개발된 것 같은 인상을 받는다. 이런 혐의도,입시상업주의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 것으로 여겨진다. 입시수험생들이 겪는 일시적 피해도 문제지만 그보다 근원적인 문제는 이들 상업주의에 의해 교육 그 자체가 끌려다니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데 있다.
시장경제의 속성상 상업주의의 개입을 막을 수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이처럼 무방비상태로,속수무책이 되는 것은 곤란한 일이다. 대학·문교당국·고등학교들이 모두 본래의 역할을 방기하고,학원의 기능에 자신들의 기능을 위탁관리하는 형국에 이르러 있다. 정 그럴 양이면 학원에 차라리 공교육기능을 부여하여 철저하게 감시 감독하고 순화시켜야 한다는 역설이 설득력을 얻게 될지도 모른다. 유흥가 한복판에 밀집되어 교육적 여건은 갖추지 않은 채 날로 비대해지는 입시상업주의가 걱정스럽다.
1990-11-21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