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비미군 감축 원칙 합의/월리스기지등 통제권 내년 이양

주비미군 감축 원칙 합의/월리스기지등 통제권 내년 이양

입력 1990-09-22 00:00
수정 1990-09-2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기지협상은 1개월 연기

【마닐라 AP AFP 연합】 미군기지 사용에 관한 협상을 벌이고 있는 미국과 필리핀 관리들은 21일 필리핀주둔 미군을 감축키로 합의했으나 규모나 일정에 대한 합의없이 회담을 연기했다.

미국과 필리핀 양측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한달여 뒤에 마닐라에서 회담을 재개키로 했다고만 말하고 정확한 회담 재개일자는 밝히지 않았다.

라파엘 알루난 필리핀 대변인은 리처드 아미티지 미 협상대표와 라울 망글라푸스 필리핀 외무장관이 캠프 존헤이와 산 미구엘 통신소,월리스 공군기지,캠프 오도넬 등의 통제권을 내년에 필리핀측에 이양키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알루난 대변인은 또 미국이 향후 10∼12년에 걸쳐 미군을 단계적으로 철수시키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말했으나 스탠리 슈레거 미측 대변인은 어떤 구체적인 일정도 논의된 바 없다고 부인하고 『이 기간은 앞으로 논의될 부분』이라고 말했다.

미측 협상대표는 이날 수빅만 해군기지를 임대만료시한인 91년 9월 이후에도 일정기간동안 계속 사용하면서 기지의 일부를 점차적으로 상업적 용도로 전환시키는 방안을 제시했다.



필리핀 당국은 이에 앞서 필리핀주둔 미군기지 연장사용에 관한 회담 3일째인 20일 미측에 클라크 미 공군기지에 대한 운영권을 「가능한한 빠른 시일내에」 돌려줄 것을 요구했다.
1990-09-22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