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항암효과 뛰어나다”/부산대 박건영 교수팀,실험결과 발표

“된장,항암효과 뛰어나다”/부산대 박건영 교수팀,실험결과 발표

입력 1990-03-20 00:00
수정 1990-03-2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10% 투입때 발암물질 90% 없어져/재래식이 청국장ㆍ일본장보다 효능

【부산연합】 우리나라 전통음식재료의 하나인 된장이 암발생 억제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밝혀졌다.

부산대 박건영교수(41ㆍ식품영양학)팀은 「된장의 항 발암효과」라는 논문에서 △아프라톡신(된장에 오염될 가능성이 있는 곰팡이 발암물질) △MNNG(위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발암물질) △4NQO(위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발암물질) △벤조(A)필렌(불에 탄 음식에서의 발암물질) △나이트로소아민(위암발병의 물질) 등 발암물질에 된장의 주요성분을 투입하자 이들 발암물질이 급격히 효력이 감소 됐다고 밝혔다.

박교수팀은 『미생물에 의해서의 돌연변이 및 발암원을 검거하는 AMES TEST에서 발암물질에 된장성분을 10% 투입하자 발암물질의 90%가 없어졌으며 된장비율을 50%까지 높인 결과 발암성분이 거의 대부분 없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박교수팀은 된장에서 추출해낸 특성성분이 지방산 계통의 물질임을 밝히고 이 물질이 암발생을억제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예측했으며 이 물질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를 하기로 했다.

박교수팀은 또 재래식 된장과 시중에 파는 상업용 된장,그리고 청국장ㆍ일본된장 등에도 똑같은실험을 한 결과 모든 된장이 발암 억제효과를 보였으며 이중 재래식 된장이 발암 억제효과고가 가장 큰 것으로 밝혀냈다. 박교수팀은 발암억제 효과가 가장 큰 순서로는 재래식 된장이며 다음이 상업용 된장ㆍ청국장ㆍ일본된장의 순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1990-03-20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