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용구등 수입도 늘어/89년 과소비 실태조사 분석
정부의 지속적인 건전소비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과소비 추세의 고삐가 잡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경제기획원이 밝힌 과소비실태분석에 따르면 지난해(89년1∼9월) 도시근로자의 소득은 88년 같은 기간에 비해 25.3% 늘어났으나 지출은 30.7%나 증가해 소비증가율이 소득증가율을 5.4%포인트 앞지르고 있다.
사치성 소비재의 출하는 89년중 19.2%가 늘어 계속 높은 수준의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품목별로는 모피류가 88년에 비해 9백53%나 더 팔려 10배가까이 판매량이 늘어났다.
이밖에 무선전화기는 1백18%,전자레인지는 73%,승용차 71%,VTR(녹화재생기)는 65%씩 더 팔려 사치성 내구재의 출하증가가 두드러졌고 비내구성소비재로는 비디오테이프가 85%,과즙음료 59%,단화 49%,여성용외의 31%씩 더 팔렸다.
수입품중 내수용 소비재로 계속 높은 수준으로 증가해 89년중 총수입증가율은 19%인데 비해 내수용 소비재 수입은 48%나 늘어났다.
내수용 소비재 수입 가운데 주요 증가품목은 ▲모피의류(1백85%) ▲골프용구(1백79%)▲승용차(1백45%) ▲컬러TV(1백42%) ▲가전용전기제품(87%)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기획원관계자는 『지난 3년간 계속된 고율의 임금상승이 과소비를 더욱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유흥업소에 대한 소득표준율을 인상하는 등의 강력한 과소비 억제 조세행정을 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지속적인 건전소비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과소비 추세의 고삐가 잡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경제기획원이 밝힌 과소비실태분석에 따르면 지난해(89년1∼9월) 도시근로자의 소득은 88년 같은 기간에 비해 25.3% 늘어났으나 지출은 30.7%나 증가해 소비증가율이 소득증가율을 5.4%포인트 앞지르고 있다.
사치성 소비재의 출하는 89년중 19.2%가 늘어 계속 높은 수준의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품목별로는 모피류가 88년에 비해 9백53%나 더 팔려 10배가까이 판매량이 늘어났다.
이밖에 무선전화기는 1백18%,전자레인지는 73%,승용차 71%,VTR(녹화재생기)는 65%씩 더 팔려 사치성 내구재의 출하증가가 두드러졌고 비내구성소비재로는 비디오테이프가 85%,과즙음료 59%,단화 49%,여성용외의 31%씩 더 팔렸다.
수입품중 내수용 소비재로 계속 높은 수준으로 증가해 89년중 총수입증가율은 19%인데 비해 내수용 소비재 수입은 48%나 늘어났다.
내수용 소비재 수입 가운데 주요 증가품목은 ▲모피의류(1백85%) ▲골프용구(1백79%)▲승용차(1백45%) ▲컬러TV(1백42%) ▲가전용전기제품(87%)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기획원관계자는 『지난 3년간 계속된 고율의 임금상승이 과소비를 더욱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유흥업소에 대한 소득표준율을 인상하는 등의 강력한 과소비 억제 조세행정을 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1990-02-18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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