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감찰 강화,비리 제거/직업 공무원제 정착 유도

직무감찰 강화,비리 제거/직업 공무원제 정착 유도

입력 1990-02-14 00:00
수정 1990-02-1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무사안일 복무자세 중점 점검/감사원 업무보고

감사원은 13일 금년도 감사운영은 경제난국의 극복과 민주질서의 정착을 위해 행정의 당면 현안과제 해결과 주요정책의 차질없는 집행에 감사의 역점을 두고 인사분야에 대한 중점 감사로 직업공무원제의 정착을 적극 유도하고 비위ㆍ무사안일의 배제를 위한 직무감찰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김영준감사원장은 이날 하오 청와대에서 노태우대통령에게 업무보고를 통해 공직기강의 자율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인사분야에 대한 감사를 강화하여 실적과 자격에 의한 인사관리 및 신분보장과 공직의 전문성을 높이고 인사와 관련한 청탁이나 압력을 철저히 막아 인사질서를 확립케 함으로써 직업공무원제의 정착을 유도하겠다고 보고했다.<보고내용14면>

김원장은 각급 기관장등 관리직의 복무자세를 중점 확인하여 이권개입,무소신 등 소극적 복무자세를 시정하고 세금ㆍ금융ㆍ인허가 등 취약분야의 잔존 유착비리와 구조적인 부조리를 제거하는등 직무감찰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원장은 법질서 확립을 위해 범죄신고,고발사건 등에 대한 즉시 대응과 퇴폐ㆍ변태 영업장 등의 탈법,무질서행위의 단속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노사분규,임금분쟁의 조정 및 대처실태를 점검하여 산업평화 저해요인을 제거하고 경제정의의 실현을 위해 과소비,투기 및 호화ㆍ사치품 등의 유통실태와 향락업소 등에 대한 과세실태를 중점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1990-02-14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