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우주당국 “나로호 문제 무엇인지 아직은 몰라”

러시아 우주당국 “나로호 문제 무엇인지 아직은 몰라”

입력 2012-10-26 00:00
업데이트 2012-10-26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전문가들 헬륨 가스 유출 말한 바 없어”

러시아 우주 당국은 26일(모스크바 시간) 나로호 발사 연기 원인과 관련, 아직은 정확히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고 밝혔다.

러시아 연방우주청(로스코스모스) 공보실장 알렉세이 쿠즈네초프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나로호 발사 연기 원인으로 1단 로켓에서 헬륨 가스가 유출됐기 때문이란 설명이 나오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아직은 정확한 원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며 “러시아 전문가들이 상황을 더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쿠즈네초프 실장은 그러면서 “상황을 드라마화해서는 안 된다”며 “발사 단계에서 문제가 드러났으면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었겠지만 이번 경우엔 발사 준비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됐으며 이를 해결하고 나서 다시 시도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50년 이상의 로켓 발사 역사에서 발사 준비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고 이를 해결한 뒤 다시 성공적으로 발사한 경우는 얼마든지 있다”고 강조했다.

나로호 1단 로켓 제작사인 ‘흐루프니체프’ 우주센터 측도 비슷한 견해를 밝혔다.

알렉산드르 보브레뇨프 센터 공보실장은 “로켓을 발사대에서 내려 조립실험동으로 옮긴 뒤 추가 조사를 해야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 쪽에서 왜 헬륨 가스 유출 얘기가 나오는지는 모르지만 러시아 전문가들이 이에 대해 밝힌 바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헬륨 유출 문제를 거론한) 한국 전문가들의 주장을 반박할 순 없지만 러시아 전문가들은 아직 명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말할 수 없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그는 발견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릴지, 언제 로켓 발사가 가능할지 등에 대해서도 “우선 문제 원인 파악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한편 러시아 연방우주청은 앞서 이날 오전 발사 연기가 결정된 후 자체 웹사이트에 우주청장 대변인 명의로 올린 언론보도문을 통해 “오늘 한국의 나로 기지에서 이뤄질 예정이었던 나로호(KSLV-1) 발사가 추후로 연기됐다”고 밝혔다.

연방우주청은 “우주 발사체 준비 과정에서 1단 로켓의 본체 시스템에 문제가 드러났다”며 “발견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사체를 발사대에서 내려 조립실험동으로 옮긴 뒤 추가 점검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우주청은 추후 발사 시기와 관련 “다시 통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흐루프니체프’ 우주센터 측도 똑같은 내용의 언론 보도문을 자체 웹사이트에 올렸다.

러시아 우주당국은 그러나 로켓 1단에서 발견된 문제가 헬륨 가스 유출에 따른 것이란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