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항우연 “헬륨 주입구 연결부위 파손”

항우연 “헬륨 주입구 연결부위 파손”

입력 2012-10-26 00:00
업데이트 2012-10-26 1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승조 항우연 원장, 박정주 발사체추진기관실장 일문일답러시아에서 만든 1단로켓의 ‘실’에 문제

우리나라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가 발사예정일인 26일 오전 발사 준비 과정에서 헬륨가스 주입 연결부위가 새는 것이 발견돼 발사가 연기됐다.

조율래 교육과학기술부 차관은 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헬륨가스를 충전하던 중 1단과 발사대 연결 부위가 새는 것이 발견돼 돼 발사일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승조 항공우주연구원 원장, 박정주 항우연 발사체추진기관실장과의 일문일답.

--2차 발사 때도 헬륨가스 주입에서 문제로 발사 연기됐는데 같은 원인인가.

▲(박 실장) 다른 원인이다. 2차 발사 지연 문제는 압력 센싱(조절)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고 오늘은 지상에서 발사체에 헬륨을 넣는 주입구의 연결부위 ‘실(Seal)’이 파손된 것이다.

--발견 시각은.

▲(박 실장) 오늘(26일) 오전 10시10분께다. 헬륨을 주입하는 과정에서 압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고 러시아 연구진이 육안으로 ‘실’ 파손을 확인했다.

--파손이 된 이유는.

▲(박 실장) ‘실’은 가스가 새지 말라고 만든 것인데 결함이 있으면 압력을 받을 때 파손된다.

--어떤 종류의 ‘실’인가.

▲(박 실장) 러시아 측이 만드는 1단 부품은 비공개가 원칙이어서 재질, 크기, 파손 정도를 확인하지 못했다.

--조립동으로 옮기나. 현재 작업 상황은.

▲(김 원장) 나로호를 수평으로 눕혀서 조립동으로 다시 가져가서 고쳐야 한다. 지금 (나로호를 발사대에서 내리는) 작업을 시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내려왔다.

--발사체를 다시 내리고 올리려면 예비일자 안에 발사할 수 있는가.

▲(김 원장) 한번 내려오면 발사예정일 전날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현재로서는 날짜에 대해 언제라고 말하기 어렵다.

--다음 발사는 언제 가능한가.

▲(김 원장) 기술적으로는 조립동에 이송했다가 다시 발사대에 세울 때까지 최소 사흘이 걸린다. 기술적으로는 월요일에 가능하다. 만약 발사예정일 내 발사 못할 경우 기간을 새로 승인 받아야 한다. 다른 나라는 일주일에서 열흘 후로 하는데 우리도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본다.

--러시아 측 문제인가.

▲(박 실장) 그렇다. (러시아가 만든) 1단 로켓 안에 있는 ‘실’에서 파손이 발견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