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외교기밀 유출을 공익제보로 두둔 유감” 文, 한국당 작심 비판

“한미 외교기밀 유출을 공익제보로 두둔 유감” 文, 한국당 작심 비판

임일영 기자
임일영, 이근홍 기자
입력 2019-05-29 23:14
업데이트 2019-05-30 0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 캐리커처
문재인 대통령 캐리커처
문재인(얼굴) 대통령이 29일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의 한미 정상 통화 내용 누설 행위는 물론 ‘공익제보자’, ‘국민 알 권리’라는 프레임을 앞세워 그를 비호한 한국당 지도부를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을지태극(연습) 국무회의’에서 “외교적으로 극히 민감할 수 있는 정상 간 통화 내용까지 유출하면서 정쟁 소재로 삼고 이를 국민의 알 권리라거나 공익제보라는 식으로 두둔하고 비호하는 정당의 행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이번 파문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당리당략을 국익과 국가 안보에 앞세우는 정치가 아니라 상식에 기초하는 정치라야 국민과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라고 한국당을 작심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공직 기강 쇄신 계기가 돼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밝혔다. 문 대통령은 “외교상 기밀이 유출되고 정치권에서 정쟁 소재로 이용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났다. 변명의 여지 없이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대국민 사과를 했다. 그러면서 “공직 기강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고, 철저한 점검과 보안 관리에 더욱 노력하겠다. 각 부처와 공직자들도 복무자세를 새롭게 일신하는 계기로 삼아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해 강 의원은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매우 유감”이라며 “공포정치와 압제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평화의 여정을 걷는 과정에서도 국가 안보에는 한순간도 빈틈이 있어선 안 된다”며 “강력한 방위력을 구축해 군사적 위기상황과 국가비상사태에 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고 고민정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우리에게 선택권이 있는 한 평화를 향한 여정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하고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반드시 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9-05-3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