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익표 “장성택 체포된 날 北中 철도건설 등 합의”

홍익표 “장성택 체포된 날 北中 철도건설 등 합의”

입력 2013-12-11 00:00
업데이트 2013-12-11 1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중 경협 이상 없는 듯…”김설송 등 3세대 부상 예상”

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11일 “북한과 중국이 지난 8일 신의주∼평양∼개성을 연결하는 고속철도와 고속도로를 건설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복지국가진보정치연대(대표 박용진) 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북·중 합의문 내용을 공개했다.

홍 의원이 입수한 합의문에 따르면 북한과 중국은 신의주∼평양∼개성 380㎞ 구간에 고속철도와 왕복 8차선 고속도로의 건설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홍 의원은 “사업 성격상 정부를 대리하는 기관간 맺은 합의”라면서 “북한 정부를 대표하는 기관과 중국 상무부를 대행하는 것으로 보이는 중국 쪽 기업이 체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통’으로 알려진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체포된 날 북·중 합의가 이뤄진 데 대해 홍 의원은 “북한의 최근 대외 개방이나 대중 사업이 장성택 독단으로 한 게 아니라 최고 지도부에서 결정한 것인 만큼 장성택의 거취와 관계없이 그대로 추진된다는 시그널을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장 부위원장 숙청 후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의 이복누이인 김설송 부부 등 이른바 ‘백두혈통’의 제3세대가 전면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김설송이 당내 조직 관련 부서에서 일하면서 장성택 숙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김설송이 권력을 잡기 위해 장성택을 쳐낸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