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러방지법·북한인권법 일부 의견 접근… 노동개혁법은 ‘험로’ 예상

테러방지법·북한인권법 일부 의견 접근… 노동개혁법은 ‘험로’ 예상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5-12-02 23:10
업데이트 2015-12-03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머지 쟁점법안 어떻게

여야는 2일 처리한 5개 쟁점 법안 외 나머지 경제활성화법과 테러방지법, 북한인권법 등도 정기국회 내에 합의 처리하기로 했지만 곳곳에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정기국회 후에 임시국회를 따로 열어 합의 처리하기로 한 노동 개혁 관련 법안들은 더더욱 여야의 ‘동상이몽’으로 험로가 예상된다. 예산 정국이 끝나면 곧바로 내년 총선 정국으로 돌입하는 상황도 법안 처리를 힘겹게 하는 요인이다.

이미지 확대
김무성(앞줄 오른쪽 두 번째)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한 여당 지도부와 의원들이 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새해 예산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열리기를 기다리며 굳은 표정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김 대표 뒤는 서청원 최고위원, 왼쪽은 새누리당 의원이기도 한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김무성(앞줄 오른쪽 두 번째)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한 여당 지도부와 의원들이 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새해 예산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열리기를 기다리며 굳은 표정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김 대표 뒤는 서청원 최고위원, 왼쪽은 새누리당 의원이기도 한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여야는 정기국회 종료일인 9일까지 새누리당이 요구한 ‘경제활성화법’인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원샷법) 그리고 새정치민주연합이 요구한 ‘경제민주화법’인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과 사회적경제기본법을 ‘합의 처리’하기로 했다. 하지만 여당은 ‘처리’에, 야당은 ‘합의’에 방점이 있다.

노동 개혁 법안은 정기국회 이후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지만 합의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여야는 다른 말을 하고 있다. 새누리당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여기서 말하는 임시국회는 올해 안에 열리는 임시국회”라고 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반드시 연내 임시국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은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을 이뤘지만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한 상태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5-12-0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