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의겸 사퇴가 끝 아니다”…野 4당, 일제히 文대통령 후속 조치 요구

“김의겸 사퇴가 끝 아니다”…野 4당, 일제히 文대통령 후속 조치 요구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3-29 17:12
업데이트 2019-03-29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대국민 사과, 운영위 소집, 靑 검증 시스템 개선 등 촉구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여민1관 3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를 비롯한 권력기관 개혁을 강조하고 있다. 왼쪽 두번째부터 문 대통령,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여민1관 3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를 비롯한 권력기관 개혁을 강조하고 있다. 왼쪽 두번째부터 문 대통령,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여야는 29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고가 부동산 매입 의혹으로 전격 사퇴하자 당연하다는 반응을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김 대변인의 부동산 구매 과정을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 투기적 성격”이라고 규정했다. 야당은 일제히 “사퇴가 끝이 아니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의 후속조치를 촉구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김 대변인의 사의 표명 직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 다소 투기적 성격의 부동산 매매 과정이 있었다”며 “어제 저희도 그 사실을 언론을 통해서 확인했고, 여러 경로를 통해 청와대 측에 우려를 전달했다. 김 대변인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날 이해찬 대표의 비서실장인 김성환 의원을 통해 청와대에 우려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사의 표명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며 “참모 관리를 제대로 못 한 잘못은 문 대통령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민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고, 이와 같은 사례가 또 있는지 전수조사 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한국당은 국회 운영위원회를 즉각 소집해 관련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한탕 해보자는 욕심이 부른 당연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사퇴가 끝이 아니다”며 “대변인 직분으로 정보를 얻지 않았는지, 대출 과정에서 압력은 없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도 경고한다. 그를 다시 회전문 인사로 들여올 생각은 꿈도 꾸지 마라”고 덧붙였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김의겸 대변인 사퇴는 당연하다”며 “이를 계기로 청와대는 부동산투기근절정책을 더욱 강하게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특히 “청와대의 인사 검증 부실도 이번에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청와대의 인사 검증 시스템을 비판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청와대 인사 능력을 감싸며 대변하던 김의겸 대변인이 개인의 부동산 논란으로 사퇴했다”며 “왜 청와대의 인사 검증 눈높이는 국민의 눈높이를 따라갈 수 없는가”라고 반문했다.

최 대변인은 “검증 능력의 문제인지 검증 의지가 없는지 청와대는 하루빨리 문제 해결 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