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당국자 “차관급 당국회담 난항시 ‘2+2회담’ 격상 가능”

정부 당국자 “차관급 당국회담 난항시 ‘2+2회담’ 격상 가능”

입력 2015-11-27 14:57
업데이트 2015-11-27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2’급 논의 사안 생기면 할 수 있다는 게 남북한 공통 인식” 1차 당국회담 대표단 각 3~5명 규모…실용적으로 유연하게 편성

남과 북은 다음 달 11일 개성에서 열리는 차관급 당국회담이 난항을 겪게 되면 이보다 높은 급의 회담을 추가로 할 수 있다는 데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남북당국회담 결과 설명하는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
남북당국회담 결과 설명하는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이 2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남북당국회담 결과와 관련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한 당국자는 27일 “당국회담이 진행될 때 ‘2+2’(남측 국가안보실장·통일부 장관, 북측 군총정치국장·통일전선부장) 급에서 이야기해야 할 사안이 생기면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것이 남북 양측의 공통 인식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2차, 3차 당국회담 등 후속회담의 수석대표도 차관급으로 진행된다고 밝히면서도 “차관급에서 남북간 현안을 풀어내기 어렵다면 (회담의 격을) 올려서 해결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당국자는 “(추가 회담의 형식으로) ‘2+2’를 확인했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면서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김양건 북한 노동당 비서(통일전선부장)간 장관급 회담이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장관급 회담의 경우 수석대표의 격(格)을 맞추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면 홍 장관과 김 비서간 ‘통통 라인’보다는 ‘2+2’가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남북은 지난 2013년 6월 서울에서 장관급 당국회담을 열기로 의견을 모았지만 수석대표의 격을 맞추지 못해 무산된 바 있다.

당시 우리 정부는 북측이 수석대표로 제시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장이 통일부 장관의 상대로 격이 맞지 않는다며 통일부 차관으로 수석대표를 변경했고, 북측은 이에 반발해 회담 무산을 통보했다.

다음 달 11일 1차 당국회담의 양측 대표단 규모는 각각 3∼5명 수준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정해진 숫자는 없지만 장관급은 5명, 차관급은 3명으로 한 적이 있다”면서 “이번 회담의 경우 숫자를 정하기보다는 실용적으로 유연하게 편성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북측은 전날 실무접촉에서 금강산 관광 재개 외에도 체육교류 등 민간교류 활성화 등도 제기했으나 식량·비료 등 인도적 지원과 관련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등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이 시급하고 중요하다는 우리 측 주장에 대해서도 북측은 이견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차관급이 수석대표로 참가하는 회담에서 남북한 포괄적인 현안을 충분히 조율해낼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