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이제 시작”…‘남북 당국회담 합의’ 신중 평가

靑 “이제 시작”…‘남북 당국회담 합의’ 신중 평가

입력 2015-11-27 13:48
업데이트 2015-11-27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계자 “北 진정성 평가하기는 일러…회담 지켜봐야”

청와대는 27일 남북이 다음 달 11일 차관급 당국회담을 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남북 8·25 합의에 따라 남북간 대화가 이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평가하면서도 이번 합의가 남북관계 개선으로 이어질지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른바 대화의 모멘텀을 살려나가고 있는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남북대화에 대한 북한의 진정성을 평가하기는 아직 이르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는 12월 회담을 지켜봐야 한다”면서 “이제 시작인 셈”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런 분위기는 12·11 차관급 당국회담의 결과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전망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 안팎에서는 남북이 당국회담 개최에 합의했지만, 수석대표의 격(格)·회담 의제 등을 놓고 남북이 대립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또 지난달 10일 노동당 창건일을 앞두고 전략적 도발 가능성 등을 시사하면서 긴장을 높였던 북한이 태도를 바꿔 대화에 나선 배경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정부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다만 차관급 당국회담이라는 형식 때문에 논의에 한계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게 청와대 입장이다.

다른 관계자는 “차관급이라고 해서 별로 협의할 권한이 없다든지 (논의에) 한계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 참모는 “남북대화에 당장 안보실장이 나설 것은 아니고 (차관급 당국회담은) 우리가 처음에 예상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12·11 당국회담을 통해 합의 가능한 사항부터 합의하고, 그 합의 및 이행 수준을 높이는 방향으로 남북대화를 진행하는 것이 청와대의 구상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 13일 연합뉴스를 비롯, 아시아태평양 뉴스통신사기구(OANA) 회원사 등과의 공동인터뷰에서 “현 단계에서는 남북이 합의사항을 성실히 이행해 나가면서 차근차근 신뢰를 쌓아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박 대통령은 당국회담 의제에 대해선 “정부는 당국간 회담을 통해 최우선적으로 이산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전면적 생사확인, 서신교환, 상봉 정례화 방안을 협의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민생, 문화, 환경 분야 교류도 촉진해 동질성을 회복하고, 호혜적 협력의 통로를 넓혀나가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