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풍전야’ 통합진보, 강력반발 속 농성돌입

’폭풍전야’ 통합진보, 강력반발 속 농성돌입

입력 2014-12-18 10:51
업데이트 2014-12-18 1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의 정당해산 심판 청구로 벼랑 끝까지 내몰린 통합진보당(진보당)이 헌법재판소 선고기일을 하루 앞둔 18일 ‘비상체제’를 선언하고 국회 농성을 시작하는 등 투쟁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당의 존폐가 걸린 사안인 만큼 장내외를 가리지 않고 가능한 한 모든 저항을 하겠다는 것이 당의 방침이다.

다만 예상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선고기일이 잡힌 탓에 이런 반발이 현실적으로 힘을 발휘하기는 쉽지 않다는 전망도 나온다.

진보당은 전날 새 대표 선출을 위한 동시 당직선거를 중단하고 최고위원회를 ‘통합진보당 강제해산저지 민주수호 투쟁본부’로 전환했으며, 이날부터는 김미희 김재연 이상규 의원 등이 국회 본회의장 앞 계단에서 연좌농성을 벌이기로 했다.

의원단은 농성돌입 기자회견문에서 “청와대 비선실세 국정개입 사건으로 인한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 헌재가 서두르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헌재는 정치적 압력에 휘둘리지 말고 헌법과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재연 의원도 “이번 해산시도는 21세기에 부활한 유신독재정권의 겁박”이라며 “6월항쟁의 산물인 헌재가 박근혜 독재정권에 굴복하지 않으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지난 11일 중남미 출장을 떠나 입길에 올랐던 오병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급거 귀국해 농성에 합류한다.

진보당은 오후에는 헌재 앞에서 긴급 연석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으며, 저녁에는 당원 300여명이 당사 앞에서 촛불집회를 여는 등 장외투쟁도 병행하기로 했다.

진보당은 아울러 야권 인사들이 해산 반대 입장을 밝히며 힘을 보태고 있다는 데에도 희망을 걸고 있다.

전날 국회에서 열린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반대, 민주수호 2차 원탁회의’에서 새정치연합 정동영 상임고문은 “진보당 해산은 헌재 결정이 아니라 선거에 의해 선택될 문제”라고 말했다.

예전에 한솥밥을 먹다 분당사태를 거치며 등을 돌렸던 정의당 노회찬 전 대표 역시 “4천만 유권자가 정할 일을 9명의 재판관이 대신할 수 없다”며 해산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당 안팎에서는 여전히 새정치연합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만큼 개별 인사들의 발언이 영향력을 갖기는 힘들 것이라는 회의론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