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박정희 시대 ‘中情정치’ 부활 걱정”

민주 “박정희 시대 ‘中情정치’ 부활 걱정”

입력 2013-06-27 00:00
업데이트 2013-06-27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무성 권영세 고발…잇단 ‘폭로공세’에 이견 노정

민주당은 27일 새누리당이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작년 대선 과정에 입수해 활용했다는 의혹을 ‘국정원과 새누리당의 범죄커넥션’이라고 규정하고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 같은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정치공작에 의한 관권선거’임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진상규명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하는 한편,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막기 위해 국정원 개혁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배후·몸통설’까지 제기하면서 관련자들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며 공세의 고삐를 조였다.

김한길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지난 대선을 전후해 새누리당과 국정원이 실행한 탈법적인 정치공작의 전모를 밝히고 지위고하를 막론해 관련자를 엄벌에 처해야 한다”면서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김 대표는 “박정희 시대의 ‘중정(중앙정보부) 정치’가 부활하는 게 아닌가 걱정된다”면서 ‘중정정치’의 폐해를 지적한 뒤 “역사의 퇴행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정원 개혁을 강조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국민과 함께 천인공노할 범죄커넥션의 배후와 몸통을 밝힐 것”이라며 “불법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진실규명과 국정원 개혁을 위해 신발끈을 조여맬 것”이라고 말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조직적·체계적인 광범위한 드라마로 최초 기획자를 찾아내는 것은 저희 일이기도 하지만 수사로 드러나야 할 일”이라고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대화록 유출과 직·간접 연루 의혹이 있는 새누리당 선거대책위 총괄본부장이었던 김무성 의원과 종합상황실장이었던 권영세 주중 대사, 정문헌 의원 등을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의원들은 의총에서 남재준 국정원장의 파면과 새누리당 서상기 정문헌 의원의 의원직 사퇴, 국가기록원이 보관 중인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국회법 절차에 따른 공개 등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민주당은 국정원 개혁을 위해 ‘국정원 바로세우기를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하고 오는 30일 서울에서 당원보고대회를 시작으로 권역별로 대규모 장외투쟁에 나서는 등 원내·외 병행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의원들에게는 7월과 8월 두달 간 공적인 출장을 제외하고는 외유를 자제하도록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당 내부에선 잇따른 폭로공세에 대한 이견도 노출되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전날 법사위 소속 의원들이 주도한 권 대사의 녹취파일 폭로와 관련해 사전에 당 지도부와 협의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전날 저녁 열린 긴급 원내대책회의에서는 NLL 관련 폭로를 자제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