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화록 왜곡가능성 규명해야…추가 수사·국조 필요”

문재인 “대화록 왜곡가능성 규명해야…추가 수사·국조 필요”

입력 2013-06-27 00:00
업데이트 2013-06-27 14: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재인 민주당 의원
문재인 민주당 의원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27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사전유출 의혹에 대해 추가 수사 또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의원은 특히 당시 대화록이 작성되고 국정원에 보관되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며 새누리당에서 공개했던 대화록의 진위에도 의문을 드러냈다.

문 의원은 이날 오후 트위터에 “정상회담 대화록은 기록자로 배석한 청와대 안보정책비서관이 녹음해 온 파일과 기록메모에 의해 작성됐다”면서 “그런데 국정기록비서관실에서 녹취를 위해 들어보니 상태가 좋지 않아 잡음제거 등의 장비와 기술을 갖춘 국정원에 파일 등을 넘겨 대화록을 작성케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연유로 국정원이 청와대의 지시에 따라 정상회담 대화록을 작성해 청와대에 보고해왔는데, 종이문서로 보고하면서 부본이 국정원에 남게된 것”이라고 말했다. 대화록이 작성된 시기는 회담을 마친 뒤 일주일 이내였다고 문 의원은 밝혔다.

문 의원은 “공개된 대화록은 2008년 1월에 생산된 것으로 돼 있는데 국정원의 누군가가 인수위 또는 이명박 정부에 갖다 주기 위해 만든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것도 문제이지만 더 큰 문제는 원 대화록이나 부본을 사본(복사)한 것이 아니어서 내용의 동일성이 확인되지 않는다”며 내용의 왜곡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는 “공개된 대화록에 내용의 왜곡이나 조작이 있다면 더 엄청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따라서 그 대화록이 누구에 의해, 언제, 무엇을 위해 만들어졌는지, 내용의 왜곡이나 조작이 없는지 규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대화록이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 진영으로 흘러 들어가 선거에 악용된 경위와 그 과정에서 있었던 후보측과 국정원 간의 결탁을 규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결국 추가적인 수사나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