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한길 “朴대통령 귀국후 탈법적 정치공작 사과해야”

김한길 “朴대통령 귀국후 탈법적 정치공작 사과해야”

입력 2013-06-27 00:00
업데이트 2013-06-27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운의 대통령을 정쟁소재로 삼는 일 중단돼야”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27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사전 유출 의혹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 대통령이 “한중정상회담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오길 바란다”면서도 “귀국 즉시 새누리당이 지난 대선에서 탈법적 정치공작에 나섰다는데 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박 대통령은 국정원과 검찰, 경찰 등 권력기관을 대대적으로 개혁해 정치적 중립성을 확고히 하고 국민을 제대로 섬기는 기관으로 바로 세우겠다는 약속을 국민에게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민주당은 모든 힘을 모아 국민과 함께 싸울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어 “지난 대선을 전후해 새누리당과 국정원이 실행한 탈법적 정치 공작의 전모를 밝히고 관련자의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박정희 시대의 중정(중앙정보부) 정치가 부활하는 게 아닌가 걱정된다”면서 “정권이 정보기관을 정치의 도구로 이용하면 정보기관이 정치와 국민을 깔보며 한없이 오만해지고, 그 결과는 국가적 불행을 부른다는 것을 박정희 시대의 ‘중정정치’를 통해 이미 경험했다. 역사의 퇴행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2007년 정상회담 당시 서해 ‘NLL(북방한계선) 발언’에 대한 여권의 공격에 대해선 “비운의 대통령을 정쟁의 소재로 삼는 일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그 분을 더는 괴롭히지 말고 놓아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기문란 상황을 모면하려 정상회담 발언록을 빌미로 망자(亡者)를 욕보이는 행위는 참으로 나쁜 정치”라며 “비명에 가신 대통령을 역사 저편에서 쉬게 해드리는 게 최소한 도리”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