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鄭파문’수습시도속 ‘朴 사당화’ 논란

與 ‘鄭파문’수습시도속 ‘朴 사당화’ 논란

입력 2012-07-15 00:00
업데이트 2012-07-15 16: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한구 내일 교섭단체 대표연설로 사실상 원내복귀 새누리, 고강도 개혁 드라이브로 정국 국면전환 모색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가 15일 정두언 체포동의안 파문 사태의 조기수습을 위해 사실상 원내에 복귀, 고강도 개혁을 밀어붙일 태세이나 ‘박근혜 사당화’ 논란이 이어지는 등 사태의 여진은 계속되고 있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16일로 예정된 원내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기로 했다. 사실상 원내 복귀로 읽히는 행보다.

당의 대선 유력주자인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과 황우여 대표의 설득에 따른 것으로 체포동의안 파문 사태의 확산을 막고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현병철 국가위원장 청문회, 민간인 불법사찰 조사보고서 채택 등 7월 임시국회 주요 일정을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사퇴 의사 번복 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원내 관계자는 “이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강도높은 개혁 드라이브 추진 입장을 밝힐 계획”이라며 “대대적인 개혁 드라이브를 통해 위기 국면을 타개하겠다는 구상”이라고 밝혔다.

개혁 드라이브에는 각종 기득권 내려놓기의 강도높은 추진은 물론 이명박 정부와의 확실한 선긋기, 파문 당사자인 정 의원이 가시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출당 조치 등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여권 일각에서는 인사청문을 마무리한 4명의 대법관 후보자 가운데 위장전입과 취득세 탈루 등의 문제로 본인이 사과까지 한 김병화 후보자의 경우 엄호하지 않고 낙마시킨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위원장과 새누리당은 이러한 고강도 개혁드라이브가 없이는 연말 대선을 제대로 치르기 어렵다는 판단을 했다는게 여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파문으로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느끼는 위기의식은 상당하다”며 “새누리당은 오로지 국민만을 보고 과감한 개혁드라이브를 통해 등을 돌린 민심에 읍소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정두언 파문의 불똥이 이른바 ‘박근혜 사당화’ 논란으로 옮겨붙자 새누리당은 곤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사태 수습 과정에서 박 전 비대위원장이 표명한 입장대로 새누리당의 대응이 전개되면서 사당화 논란이 확산되는 모양이다. 비박(박근혜) 주자들은 물론 정 의원을 엄호하는 쇄신파, 구주류 친이(친이명박)계가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경선후보인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기자회견에서 “박 전 위원장이 동생인 박지만씨 문제를 정리하는 것과 최근 당내에서 문제가 되는 (정두언 의원) 사안을 정리하는 게 왜 180도 다르냐”고 비판했다.

체포동의안 부결을 주도한 남경필 의원도 기자회견에서 “당 쇄신의 기본은 민주적인 당 운영과 의사결정으로 당이 특정 대선후보의 뜻대로 움직인다면 공당으로서의 존재가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 전 위원장 캠프의 한 핵심 관계자는 “박 전 위원장이 나서서 불을 끄지 않았다면 체포동의안 부결을 둘러싼 여론의 비판은 더 걷잡을 수 없이 커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