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작심 발언’ 약될까, 독될까

박근혜 ‘작심 발언’ 약될까, 독될까

입력 2012-07-15 00:00
업데이트 2012-07-15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심 다독이는 효과기대 vs 리더십 상처 우려朴측 “국민 비판여론 모른채 해야하나” 반박

새누리당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정두언 의원을 향해 지난 13일 ‘작심 발언’을 한 것이 향후 박 전 위원장의 대권 행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박 전 위원장은 당시 의총 참석에 앞서 체포안 부결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한 뒤 정 의원을 향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고 요구했고, 당 지도부도 같은 결정을 내렸다.

이를 두고 체포안 부결로 높아진 국민의 비판 여론을 다독이는 효과가 있었다는 평가가 나오는 반면, ‘사당화’ 논란이 거세지면서 박 전 위원장의 대권 행보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상반된 관측도 나온다.

박근혜 경선 캠프측은 박 전 위원장의 발언이 불가피했고, 이는 체포안 부결 이후 비등했던 비판적 여론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됐다고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박근혜 비대위’ 시절 첫 약속이 불체포특권 포기였음에도 이를 당이 지키지 못함으로써 박 전 위원장은 물론 새누리당에 대한 신뢰가 무너질 위기에 처했던 상황에서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이유에서다.

캠프 핵심 관계자는 “박 전 위원장이 나서서 ‘불’을 끄지 않았다면 체포안 부결을 둘러싼 여론의 비판은 더 걷잡을 수 없이 커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인사도 “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박 전 위원장이 그렇게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았더라면 국민의 눈에 새누리당은 ‘아직도 오만하다’고 비칠 수 있었을 것”이라며 “박 전 위원장으로서는 응당 해야 할 말을 했고, 의원들이 옳은 일이라고 공감했는데 그게 왜 사당화냐”라고 반문했다.

이런 평가에도 불구하고 부담도 적지 않아 보인다. 비박(비박근혜) 경선 주자들의 정치적 공세로 여겨졌던 ‘사당화’ 논란이 더욱 거세질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자칫 ‘대권주자 박근혜’의 리더십에 흠집이 날 수 있는 대목이다.

체포안 부결을 주장했던 새누리당 김용태 의원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에서 박 전 위원장을 겨냥, “이 당이 특정 정파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남경필 의원도 이날 당사에서 “당이 특정 대선후보의 뜻대로 움직인다면 공당으로서의 존재가치는 없다”고 가세했다.

한 친박 의원이 “이런 상황일 줄 알았다면 차라리 의총에 참석하지 말고 대구에서 공약을 발표하는 게 낫지 않았겠느냐”고 언급한 것은 이런 비판을 우려한 대목으로 받아들여진다. 다만 박근혜 캠프측은 논란 확산을 우려한 듯 공식 대응은 하지 않았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위원장의 발언은 불가피했다고 본다. 그렇지 않았으면 대권행보에 치명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라며 “‘사당화’ 논란은 그와는 별개의 문제로, 박 전 위원장 보다는 그의 말 한 마디에 체포안 부결표를 던졌다가 돌아선 새누리당 의원들이 더 문제”라고 지적했다.

신 교수는 또 “남경필,김용태 의원의 ‘사당화’ 문제 제기는 박 전 위원장 보다는 새누리당과 자신들에 대한 비판 여론을 높일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이택수 대표는 “중간지대에 있거나 반대편에 있는 진보성향의 20~30대층이 ‘사당화 논란’에 대해 어떻게 판단할지 이번 주말을 지내봐야 할 것 같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