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文, 방일·한일정상회담 성사 미지수” 日외신 보도 일축 (종합)

靑 “文, 방일·한일정상회담 성사 미지수” 日외신 보도 일축 (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7-19 10:18
업데이트 2021-07-19 1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서면 브리핑서 밝혀

靑 “막판 장애에 日 납득할만한 조치 없다”
요미우리 “23일 한일정상회담 성사” 보도
日언론 “文에 성적 발언 주한공사 경질 방침”
박수현 “특정 언론 통해 입장 표명 강한 유감”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서울신문DB, EPA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서울신문DB, EPA연합뉴스
청와대가 19일 일본 현지 언론이 문재인 대통령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오는 23일에 첫 대면 정상회담을 한다고 보도한 데 대해 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계기 방일 및 한일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에 대해 미지수라는 입장을 밝혔다.

靑 “확정된 것 아무것도 없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출입기자들에 공개한 서면 브리핑을 통해 “현재 양국이 협의하고 있으나 여전히 성과로서 미흡하다”면서 “막판에 대두된 회담의 장애에 대해 아직 일본 측으로부터 납득할만한 조치가 없는 상황이어서 방일과 회담이 성사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도쿄올림픽 개막일인 23일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대면 정상회담을 열기로 했다고 구체적으로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두 정상이 이번 회담을 통해 위안부와 징용 피해자 문제를 둘러싼 문제 등을 협의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의 방일에 맞춰 문 대통령을 겨냥한 성적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경질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가 13일 일본 정부의 방위백서 관련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2021.7.13  연합뉴스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가 13일 일본 정부의 방위백서 관련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2021.7.13
연합뉴스
소마 공사, 文대통령에 ‘자위한다’
망언으로 한일관계 개선 노력 폄훼

소마 공사는 지난 15일 JTBC 기자와의 대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에 대해 독선적이라는 의미로 “문 대통령이 마스터베이션(자위 행위)을 하고 있다”며 폄훼 표현을 한 것으로 드러나 큰 논란이 됐다.

요미우리는 일본 정부가 소마 공사의 부적절한 발언이 한일 정상 회담의 걸림돌이 되는 것을 피하고 싶다는 입장이라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소마 공사의) 발언은 외교관으로서는 ‘해서는 안 될 말’(あるまじきもの)이었다”고 말했다고 요미우리는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일본 정부가 특정 언론을 이용해서 어떤 정치적 입장을 밝히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 바가 있다”라면서 “아직까지 확정된 건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다.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2018년 2월 박수현 당시 청와대 대변인이 청와대를 떠나며 마지막 브리핑을 하는 모습. 서울신문 DB
박수현 “온 국민 분노하지 않나
일본 정부 성의, 정성보고 결정”

박 수석은 일본 정부의 소마 공사에 대한 경질 보도에 대해서도 “공식 통보받은 게 없다”면서 “외교적으로 어떻게 해야 한다는 매뉴얼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온 국민이 분노하고 있지 않나”라면서 “일본 정부가 이런(총괄공사 망언) 문제에 대해 슬그머니 이렇게 입장을 표명하는 것에 대해서 저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일본이 소마 공사에 응당 조치를 취하고, 정상회담 결실이 있다면 방일할 수 있나’는 질문에 “그 입장은 유지하고 있다. 본질은 한국의 선의에 대해 일본이 성의와 정성으로 답하는 것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일본이 선의에 대해 선의로 응답하기를 기다리고 있지만, 국민과 함께 분노할 것은 분노하고, 단호할 것은 단호하게 대처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서울신문DB
문재인 대통령. 서울신문DB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