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한 일본대사 “공사 부적절 발언 유감”...외교부 “조치 취할 것”(종합)

주한 일본대사 “공사 부적절 발언 유감”...외교부 “조치 취할 것”(종합)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7-17 08:51
업데이트 2021-07-17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 연합뉴스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 연합뉴스
주한일본대사관 고위 인사가 우리 정부의 대일(對日) 외교에 대해 성적 표현을 쓰는 등 비하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일본대사관이 해당 인사에 대해 “엄중히 주의를 줬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한국 외교부는 사안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응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17일 오전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대사는 일본대사관이 국내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소마 (히로히사) 공사의 이번 발언은 간담(懇談) 중 발언이라 하더라도 외교관으로서 지극히 부적절하며 매우 유감”이라며 “소마 공사에게 엄중히 주의를 줬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 JTBC는 한일정상회담 가능성 등에 대한 일본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취재진이 지난 15일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와의 오찬 면담을 가진 가운데 이 관계자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부적절한 성적 표현을 썼다고 보도했다.

아이보시 대사는 “한국 언론 보도에서 저희 대사관의 소마 공사가 한국 언론 관계자 분들과 가진 간담 자리에서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기사가 있었다”며 “즉시 소마 공사에게 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확인한 바에 따르면 대화 중에서 보도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은 결코 문재인 대통령님에 대한 발언이 아니었으며 소마 공사가 간담 상대인 기자님에게 그 자리에서 부적절한 발언이었다고 하고 철회했다는 설명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가 13일 일본 정부의 방위백서 관련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2021.7.13  연합뉴스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가 13일 일본 정부의 방위백서 관련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2021.7.13
연합뉴스
이후 외교부 당국자는 “(소마 공사 발언에 대한)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외교관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언행”이라며 “이를 엄중하게 보며 응당한 외교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는 오는 23일 예정된 도쿄올림픽 개막식을 일주일도 채 남기지 않고 발생했다. 한일 양국 정부는 최근 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계기 일본 방문 및 한일정상회담 개최 문제로 신경전을 벌여왔지만,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