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문 대통령 방일 여부에 “부정 여론 알지만…외로운 길 고민”

靑, 문 대통령 방일 여부에 “부정 여론 알지만…외로운 길 고민”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7-19 09:15
업데이트 2021-07-19 0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방일, 확정된 것은 없어”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서울신문DB, EPA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서울신문DB, EPA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개막식 참석을 계기로 한 일본 방문 여부에 대해 “아직 결정된 것은 없지만 문 대통령은 쉬운 길보다는 더 좋은 길로 가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 수석은 이날 연합뉴스에 이같이 밝히고 “방일에 부정적인 국민 여론을 따르는 것은 쉬운 선택이지만, 대통령으로서는 또 다른 외로운 길을 가는 것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과의 협상이 완전히 종료될 때까지 문 대통령의 방일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은 어떤 것이 품격있는 외교인지를 고민하며 이번 사안에 임해왔다. 일본도 이를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일본 측의 전향적인 태도를 촉구했다.

박 수석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도 “문 대통령도 여론과 국회의 의견을 잘 알고 있지만 국익을 위한 대통령의 길은 달라야 한다는 신념으로 지금까지 임해 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일 여부는 아직 어떤 것도 확정되지 않았다”며 “오늘도 일본과 서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실질적으로 좋은 성과를 내는 정상회담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도쿄올림픽 개막일인 오는 23일 한일 양국 정부가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첫 대면 정상회담을 도쿄에서 열기로 정했다고 보도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